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카카오 '대선 특집' 투표 인증-출구 조사-개표 중계까지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IT/과학 컴퓨터/인터넷

    카카오 '대선 특집' 투표 인증-출구 조사-개표 중계까지

    다음·카카오톡·카카오맵 통해 투표소 정보 및 검색 서비스 제공

    카카오(대표이사 임지훈)는 8일, 제 19대 대통령 선거일에 다음(Daum) 대선 특집 페이지와 카카오톡 채널탭, 카카오맵, 카카오TV 등 카카오의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카카오 제공)
    카카오는 제 19대 대통령 선거일인 9일 다음(Daum) 대선 특집 페이지와 카카오톡 채널탭, 카카오맵, 카카오TV 등 카카오의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풍부한 대선 관련 콘텐츠 제공에 나선다.

    먼저 유권자들이 투표소 위치를 손쉽게 확인하고 투표를 독려하기 위해 투표소 검색 및 위치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음(Daum)이나 카카오톡 샵(#)검색에서 '투표소'를 검색한 뒤 지역, 이름,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투표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지도를 비롯해 길찾기를 통한 이동 경로까지 한 번에 볼 수 있다.

    투표소가 지도상에서 별도의 심볼로 표기되기 때문에 투표소를 찾기도 훨씬 수월하다다. 카카오맵을 실행하면 첫 화면에 투표소를 검색할 수 있는 배너가 노출돼 현재 내 위치 주변의 투표소도 확인할 수 있다.

    투표 인증샷 코너도 운영한다. 카카오는 지난 4일 사전 투표일부터 대선 특집 페이지에 투표에 참여한 사진을 올리는 '#모여라_인증샷' 코너를 열었다.

    투표 인증샷을 올리면서 해시태그(#)를 활용할 수 있어 나와 같은 해시태그를 올린 유권자를 찾거나 해시태그별로 모인 인증샷 검색이 가능하다. 투표 인증샷은 다음 대선 특집페이지와 카카오톡 채널탭, 인증샷 샵검색을 통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번 선거부터는 투표 인증샷에 대한 요건이 완화된데다 온라인 선거운동이 가능해 사전투표 기간동안 총 7500여장이 등록될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면서 "선거 당일에도 유권자들이 투표 인증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카카오는 선거일에 맞춰 대선 특집 페이지 '투·개표 센터'를 통해 시간대별, 지역별로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투표율, 출구조사, 개표 현황도 실시간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선거일 하루 동안 KBS, SBS, JTBC, YTN, 연합뉴스TV 등 10개 방송 채널의 선거 관련 생방송을 중계한다. 투표 시간 중에는 실시간 투표율을 지난 선거의 시간대별 투표율과 비교해 보는 것도 가능하다.

    생방송 링크를 카카오톡 채팅창에 공유하면 카카오TV를 통해 대화창내에서 친구들과 대화하며 방송을 시청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 샵(#)검색을 활용하면 투/개표 정보를 친구들에게 간편하게 공유할 수도 있다.

    투표가 종료되면 방송 3사의 공동 출구조사 결과와 함께 지역별 개표 현형과 실시간 개표 방송을 중계한다.

    중앙 선관위 및 방송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도를 비롯해 군/구, 읍/면/동 단위로도 후보자별 득표수와 득표율을 볼 수 있다. 실시간 개표 데이터를 지도에 반영해 후보자별 득표율에 따라 지역별 색상을 다르게 표시, 경합지역이나 후보자별 우세 지역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의 대선 특집 페이지는 PC/모바일 다음 첫 화면과 카카오톡 채널탭을 비롯해 다음뉴스, 카카오톡 샵(#)검색을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다.

    카카오 황지혜 대선 TF장은 "후보자별 공약 키워드 분석 등 이용자 미디어 리터러시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 제공에 나섰다"면서 "선거 당일에도 카카오의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 투명하고 깨끗한 선거 문화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앞서 카카오는 제 19대 대선을 맞아 '공정-소통-팩트'를 기반으로 대선 서비스 준칙을 수립하고 선거 기간에 맞춰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준비해왔다.

    지난 3월부터는 대선 후보자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지원해 현재 8명의 후보자가 20만명 이상의 카카오톡 친구와 직접 소통하고 있다. 아울러 미디어 분석·추천 AI를 활용해 이용자 개인별 맞춤형 대선 뉴스를 제공하고 후보자의 공약을 비교·분석한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인기기사

    영상 핫 클릭

      카드뉴스


        많이본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