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새 대통령 뽑는 오늘…당신의 선택은?



선거

    새 대통령 뽑는 오늘…당신의 선택은?

    (사진=자료사진)

     

    대한민국의 향후 5년을 이끌어 갈 새 대통령을 뽑는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9일 열린다. 이번 대선은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함에 따라 탄핵이 없었더라면 치러졌을 정상 대선보다 7개월 10일 앞서 실시되는 조기대선이다.

    '장미대선'으로 불리는 이번 대선은 지난해 가을부터 온 나라를 충격에 빠뜨렸던 이른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완전한 종결을 의미한다. 국회가 탄핵 소추를 의결한 지 꼭 5개월만에 열리는 이번 대선은 서울 광화문 광장을 수놓았던 수십, 수백만의 촛불민심과 헌재의 탄핵 결정에 가장 잘 부합해 국가 대개혁의 과제를 이끌 수 있는 인물을 뽑는 선거다.

    이날 대선을 통해 새로운 대통령이 확정되면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 소추로 직무가 정지된지 5개월만에 국가 원수이자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 부재 상태와 이에 따른 국정공백 사태가 비로소 해소된다.

    대선에 나선 주요 5개 정당 후보들은 당내 경선과 본선이라는 기나긴 레이스를 마치고 이제 국민들의 선택을 앞두고 있다.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심상정 5명의 후보들은 저마다의 정책과 공약을 제시하며 유권자들의 표심을 파고 들었다.

    적폐청산과 북핵문제 등 거대 담론부터 정액제 알뜰교통카드, 청년 교통 30% 할인,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65세 이상 버스 무임승차 등 생활밀착형 공약까지 국민들의 표를 얻기 위해 부단히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 과정에서 TV 토론회 등에서 서로 얼굴을 붉히며 공방전을 벌이는가하면 각 캠프간에는 볼썽사나운 비방전이 난무하기도 했다.

    26.06%라는 높은 사전투표율은 유권자 혁명을 예고하고 있다. 1997년 15대 대통령 선거를 끝으로 20년간 한번도 달성하지 못한 80% 투표율 달성이 가능할 지 여부가 이번 선거의 핵심 관전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다.

    정치 무관심층으로 분류되던 2030 세대들이 이전의 그 어떤 선거보다도 높은 투표 참여의사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한 정치개혁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선거 때마다 고질병처럼 재발하는 지역주의가 이번 대선에서 크게 기승을 부리지 못한 것도 주목해볼 부분이다.

    여론조사 공표 금지기간 전에 실시된 각종 조사에서 어느 한 지역도 특정인에 대해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지 않았다는 사실이나 기존 야권 후보가 대구·경북(TK)에서 30% 이상의 지지율을 기록했던 점, '보수개혁'을 기치로 내건 유승민 후보가 젊은층에서 인기를 높여가는 점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대선의 장면 장면들이었다.

    이번 대선을 통해 뽑히는 새 대통령의 임무는 실로 막중하다.

    대통령을 권좌에서 끌어내린 촛불민심의 요구를 받들어 적폐를 청산해야 하지만 탄핵과정에서 불거진 국가적 분열을 봉합하고 궁극적으로는 국민통합이라는 과제를 달성해야 한다. 이는 정치적으로는 연정과 협치로 나타나게 되는 데, 대선을 계기로 정치권이 국민 신뢰의 첫걸음을 떼게 될 지 주목된다. 경제적으로는 양극화와 취업난, 실업난으로 대표되는 경제위기도 돌파해야 한다.

    새 대통령은 국제적으로는 한미 동맹을 강화면서도 손상된 한중관계를 복원해야 한다. 한일관계도 난제에 속하고 무엇보다 북핵문제 해법 여부가 새 정부의 순항 여부를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수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