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현실이 된 문재인 공약…적폐청산, 검찰·국정원 개혁



선거

    현실이 된 문재인 공약…적폐청산, 검찰·국정원 개혁

    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검경수사권조정, 개헌, 일자리 81만개 약속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대통령 당선으로 그가 내세운 공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 당선인은 그동안 '내 삶을 바꾸는 정권교체 시리즈'란 이름으로 32번의 공약 발표 및 기조연설을 했다. 지난달 28일에는 400쪽에 가까운 분량의 민주당 대선공약집을 공개했다. 지난 5일에는 '국민이 만든 10대 공약'을 발표했다.

    ◇ 文 1호 공약 '이명박·박근혜 9년 집권 적폐청산'

    문 당선인과 민주당의 공약집에 가장 먼저 나오는 내용은 보수정권 9년 동안에 쌓인 적폐를 청산하는 '이명박·박근혜 9년 집권 적폐청산'이다.

    적폐조사 및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위한 '적폐청산 특별조사위원회'가 설치되고, 부정축재 재산에 대한 국가귀속 추진 등 후속조치 및 관련 사안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공약했다.

    대선을 거치면서 정치권의 의견이 모아진 '개헌' 공약도 담겼다. 공약집에는 '대통령과 국회, 중앙과 지방의 균형을 맞추고 소통과 협치를 통해 안정과 통합을 도모하는 분권과 협치의 개헌 추진', '국가 대개조의 선거제도와 정부형태를 개선하는 정치혁신의 개헌 추진' 등이 명시돼 있다.

    새 헌법 전문에 부마항쟁과 5.18광주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 촛불항쟁의 정신을 반영하고 제왕적 대통령의 절대적 권한을 조정하며 삼권분립 속에 협치를 도모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국정원과 검찰은 대수술이 불가피하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가 신설되고 검찰과 경찰간에 수사권을 분리해 검찰은 기소·공소유지를 위한 2차적·보충적 수사권만 보유하게 된다. 검찰 권력 약화가 불을 보듯 뻔해 예상되는 검찰의 반발을 어떻게 돌파할지가 관심이다.

    국정원의 국내 정보수집 업무는 폐지된다. 이름도 대북 및 해외, 안보, 테러, 국제범죄를 전담하는 '해외안보정보원'으로 바뀐다.

    ◇ "일자리 대통령" 자처한 文, 공공부문 81만개·성장동력 확충

    문 당선인은 수차례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민간이 일자리를 만들지 못하는 현실을 고려해 정부가 공공부문에서 81만개 일자리를 만들어 '일자리의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는 게 문 당선인의 구상이다.

    문 당선인의 공약은 우선 소방관과 사회복지전담공무원, 경찰관 등 안전과 치안, 복지를 위한 공무원 일자리를 17만4천개를 개설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보육, 장애인 복지 등 사회서비스 공공기관에서 34만개의 일자리를 추가로 만들고, 근로시간 단축과 간접노동자 직접고용 등을 통해 30만개 일자리를 더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계획을 총체적으로 관리할 '일자리 위원회'를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설치하고, 청와대에 일자리 상황실이 만들어진다.

    또 미래의 먹거리와 직결되는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아 '4차 산업혁명위원회'도 대통령 직속 기관으로 설치한다. 정부와 기업, 국민이 협력하는 모델을 만들고, ICT(정보통신기술) 기반기술에 집중투자기 이뤄진다.

    아울러 중소·중견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확대 신설하고, 중소기업이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경우, 3번째 직원을 채용할 때 드는 임금 전액을 3년간 지원하기로 했다.

    ◇ 단원고 교사 순직·미세먼지·리벤지포르노 근절…깨알 '사이다' 공약

    문 당선인은 자신의 휴대전화 번호를 공개해 국민들로부터 건의받은 공약을 정리해 '국민이 만든 10대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여기에는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단원고 김초원·이지혜 교사의 순직 처리와 '몰카'·'리벤지 포르노' 완전 근절, 돈 걱정 없는 교복 등의 정책이 담겨 있다.

    문 당선인은 국회 입법을 통해 단원고 교사들의 순직을 인정하고, '몰카' 판매·소지 허가제 실시 및 처벌 강화, '리벤지 포르노 촬영·협박·유포'는 성폭력 범죄로 엄중 처벌 등을 제시했다.

    미세먼지 공약도 된다. ▲봄철 노후 석탄화력발전기 가동 전면 중단 ▲중국발 미세먼지, 한-중 정상외교의 핵심 의제로 추진 ▲미세먼지 측정 및 예보 인프라 보강 ▲경유차 퇴출 중장기 로드맵 추진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 밖에 문 당선인의 공약집에는 다음과 같은 공약도 포함돼 있다.

    ▲블랙리스트 사태에 대한 진상조사 및 시정조치
    ▲국정교과서 폐지·역사교과서 다양성 보장을 위한 국정화 금지.
    ▲18세 선거연령 인하,국민의 정치참여 화대/투표시간 연장으로 국민의 투표권 보장
    ▲개헌을 통해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제 도입
    ▲공무원과 교사의 직위를 이용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정치적 의사표현 보장
    ▲모회사의 주주가 자회사의 이사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는 다중대표소송제 도입.
    ▲집단소송제 전면 도입
    ▲소득세 최고세율 조정
    ▲조세 재정 개혁을 위한 특별기구 설치
    ▲자산소득 과세 강화
    ▲초고소득 법인의 법인세 최저한세율 상향
    ▲재원 부족시 법인세 최고세율 원상복귀
    ▲억울하게 해직.정직 등의 징계로 탄압받은 언론인에 대한 명예회복.원상복귀 ▲KBS.MBC 등 언론의 독립성 보장을 위한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개선 추진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확대 신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