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 "간절함의 승리…전적으로 국민 덕분"



선거

    문재인 "간절함의 승리…전적으로 국민 덕분"

    "'문재인 정부'가 아닌 '민주당 정부'…성공 위해 끝까지 함께해 달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19대 대통령 선거일인 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에서 두 팔을 번쩍 들어 보이고 있다. 지상파 TV 3사가 공동으로 실시한 출구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41.4%,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23.3%,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21.8%의 표를 얻을 것으로 전망됐다. (사진=황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9일 "우리가 승리한다면 간절함의 승리라고 생각한다"며 "첫째는 정권교체를 염원했던 국민들의 간절함이고 둘째는 그 국민들의 간절함을 실현해 내기 위해 온 힘을 다해 뛰었던 우리들의 간절함"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어 "제가 선거기간 동안 말씀드렸다시피 다음 정부는 '문재인 정부'가 아니라 '민주당 정부'"라며 "제 뒤에 우리당과 여러분들께서 든든하게 받혀준다는 자신감을 갖고 제3기 민주정부를 힘차게 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문 후보는 이날 지상파 3사의 출구조사결과 41.4%라는 압도적인 득표율로 1위를 한 것이라는 보도가 나온 뒤 국회 의원회관에 있는 민주당 대통령선거 개표상황실을 찾아 "예측했던 대로 출구조사에서 큰 격차로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다"며 "물론 아직은 출구조사이기 때문에 우리가 더 차분하게 개표 상황을 지켜봐야겠지만 이대로 승리한다면 그것은 간절함의 승리"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특히 "오늘의 승리는 전적으로 국민들 덕분이고 한편으로는 선대위 덕분"이라며 "중앙당에서 지역선대위까지 당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혼연일체로 하나 돼 주셨다. 국민주권선대위 모든 분들께 온 마음으로 감사 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당이 이렇게 똘똘 뭉쳐 하나 돼 선거를 치른 것은 우리당 역사의 가장 자랑스러운 장면의 하나로 길이 남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정말 감사 드린다"고 거듭 감사를 표했다.

    그는 "이제 몇 시간만 지나면 (대선) 최종 결과가 나오겠지만 오늘이 새로운 대한민국의 문을 여는 그런 날이 되기를 기대 한다"며 "여러분들의 열정과 노조를 제가 마음 깊이 새기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또 "제3기 민주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국민들이 염원하는 개혁과 통합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실현하기 위해서 끝까지 함께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문재인 후보 소감 전문
    정말 고맙습니다. 수고도 많이 하셨습니다. 예측했던 대로 출구조사에서 큰 격차로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습니다.

    물론 아직은 출구조사이기 때문에 우리가 더 차분하게 개표 상황을 지켜봐야겠습니다. 이대로 우리가 승리한다면 오늘의 승리는 간절함의 승리라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정권교체 염원했던 국민들의 간절함이고 둘째는 그 국민들의 간절함을 실현하기 위해온 힘을 다해 뛰었던 우리들의 간절함입니다. 그것이 오늘 승리의 원동력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오늘 승리는 전적으로 국민들 덕분입니다. 한편으로는 여러분들 선대위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경선에서 치열하게 경쟁했던 후보들까지도 다 함께 해주셨습니다.

    중앙당에서부터 지역까지, 당의 위로부터 아래까지 전부 혼연일체로 하나가 돼주셨습니다. 우리 국민주권선대위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온 마음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추미애 당 대표 비롯해 선대위 여러분들이 아주 잘 안정적으로 이끌어주셨습니다. 특히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하게 열심히 뛰어주셨던 실무자 여러분들 정말 고맙습니다. 정말 고맙고, 자랑스럽습니다. 우리 원외 지역위원장님들도 정말 참 고생하셨습니다.

    당원 동지들, 원로 당원들부터 젊은 당원들 까지 국민들 마음 얻기 위해서 그야말로 절박하게 최일선에서 최선을 다해줬습니다.

    이렇게 우리 당이, 전 당이 똘똘 뭉쳐 하나가 돼 선거 치른 것, 우리당 역사에서 가장 자랑스러운 그런 장면의 하나로 길이길이 남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제 몇 시간 지나면 최종 결과가 나오겠습니다만, 오늘이 새로운 대한민국의 문을 여는 그런 날이 되기를 기대해 마지않습니다. 여러분들의 열정과 노고, 제가 마음 깊이 새기겠습니다. 그리고 그 땀과 눈물, 결코 헛되지 않도록 제가 잘 받들겠습니다.

    제가 여러분 선거기간 광주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다음 정부는 문재인 정부가 아니라 민주당 정부여야 합니다. 제 뒤에 우리 당이, 또 여러분들께서 든든하게 받혀준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제 3기 민주정부를 힘차게 열어갈 겁니다.

    그리고 국민들 열망하는 개혁과 통합, 그 두 가지 과제들을 모두 이루겠습니다.

    지금까지 다들 함께해주셨듯이 앞으로 제3기 민주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또 우리 민주당 정부의 쾌속을 위해서 우리 국민들이 염원하는 개혁과 통합 두 가지 과제를 실현하기 위해 끝까지 함께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