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준표 당선 유력? 대선 개표방송 이모저모



미디어

    홍준표 당선 유력? 대선 개표방송 이모저모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승리로 끝났다. 이번 선거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후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되면서 앞당겨진 '보궐 대선'으로, 어느 때보다 선거 주목도가 높았다. 1997년 대선 이후 가장 높은 77.2%의 투표율은 이를 증명한다.

    마찬가지로 각 방송사가 마련한 개표방송에도 많은 관심이 쏠렸다. 출구조사를 진행한 KBS·MBC·SBS 지상파 3사는 물론이고 YTN·JTBC 등도 시청자들의 눈에 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19대 대선 개표방송의 이모저모를 짚어보았다.

    ◇ 당선확률 1.6%인데 '당선 유력?'… MBC의 실수

    9일 방송된 MBC 개표방송. 문재인 후보의 당선확률이 압도적으로 높은데도 '유력' 마크는 홍준표 후보에게로 가 있다. (사진=MBC 개표방송 캡처)

     

    MBC는 9일 오후 9시께 총 개표 0.1%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당선 확률을 예측했다.

    문 후보가 97%, 홍 후보가 1.6%로 기록되었음에도 정작 '유력' 마크는 홍 후보에게 붙어 '방송사고 아니냐'는 즉각 '방송사고 아니냐'는 반응이 나왔다. 유력 표시가 잘못돼 진행자들도 발언이 꼬이는 등 잠시 혼란이 있었다.

    하지만 MBC는 자체 당선 예측 시스템 '스페셜M'을 통해 문 후보의 당선 '확실'을 다른 언론사보다 빨리 예측하기도 했다.

    MBC는 전국 개표가 0.3% 이루어진 9일 오후 9시 6분 99.7%로 문 후보의 당선이 확실하다고 봤다. 경쟁사인 SBS가 같은 날 10시 5분께 95% 이상의 확률을 기록해 문 후보의 당선이 '유력'하다고 예측한 것에 비하면 월등히 빠른 속도였다.

    MBC는 "2014년 지방선거 당시 도입된 MBC의 당선확률 예측시스템 '스페셜M'은 16명의 광역자치단체장 전원의 당선을 예측해냈다. 이어 2016년 총선에선 253명의 국회의원 중 252명의 당선을 예측해 99.6%의 놀라운 정확도를 기록한 바 있다"고 밝혔다.

    서울 잠실 제2롯데월드타워를 선거방송 전광판으로 활용한 MBC (사진=MBC 제공)

     

    또한 MBC는 서울 잠실 제2롯데월드타워의 거대한 외벽을 초대형 상황판으로 사용했다. 축구장 5개 크기의 상황판은 MBC 취재 헬기로 촬영돼 시청자들에게 전달됐다.

    ◇ 2049 지지 받은 SBS… 올해도 재치있는 CG로 눈길 붙들어

    전반적으로 깔끔하면서도 각종 패러디를 활용한 다양한 CG를 사용한 SBS는 이번 대선에서도 SNS 상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며 인기를 누렸다.

    SBS는 2012년부터 독자적으로 개발한 바이폰(선거 결과 데이터를 그래픽으로 비주얼화하는 것)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SBS 개표방송은 선거 결과 데이터를 비주얼화한 '바이폰'에 충실한 모습으로 특히 2049 시청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사진=SBS 제공)

     

    어제 방송에서도 HBO 드라마 '왕좌의 게임' 패러디, '픽 미'를 배경음악으로 한 '픽미픽미업', 게임 포켓몬고를 떠올리게 하는 '투표몬' 등이 등장해 시청자들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2049 시청률 면에서도 좋은 성과를 냈다. 10일 SBS에 따르면 출구조사를 발표한 시점이었던 9일 오후 8시부터 8시 10분까지 2049 시청률을 분석한 결과, SBS가 5.6%(닐슨코리아, 수도권 기준)로 JTBC(5.3%), MBC(3.7%), KBS1(2.6%)을 앞질렀다.

    ◇ 조기 대선 시작점 된 광화문에 오픈 스튜디오 차린 JTBC

    9일 JTBC는 광화문에 오픈 스튜디오를 마련했다. 진행하고 있는 JTBC 손석희 보도 담당 사장 (사진=JTBC 개표방송 캡처)

     

    JTBC는 정공법을 택했다. 광화문에 오픈 스튜디오를 마련해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광화문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분노한 시민들이 촛불을 든 곳으로, 사실상 조기 대선의 출발점이 된 의미있는 장소다.

    손석희 보도 담당 사장 겸 JTBC'뉴스룸' 앵커는 대선 당일이었던 9일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 6시간 동안 생방송을 진행했고, '윤식당'의 히로인 배우 윤여정과 '썰전'의 유시민 작가를 초청하는 등 화려한 게스트로도 눈길을 끌었다.

    이날 윤여정은 "그만하자는 사람도 있는데 그건 아닌 것 같다. 내 새끼가 없으면 그만하지 않을 거다. 뼈라도 보고 싶을 것"이라며 세월호 이야기를 언급해 시청자들을 뭉클하게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