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시민, 유승민의 승복선언이 가장 훌륭했다고 본 이유



방송

    유시민, 유승민의 승복선언이 가장 훌륭했다고 본 이유

    11일 방송된 JTBC 썰전 (사진='썰전' 캡처)

     

    '썰전' 유시민 작가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의 낙선인사를 두고 패배를 인정하는 가장 훌륭한 태도였다고 칭찬했다.

    11일 방송된 JTBC 리뷰 토크쇼 '썰전'은 제19대 대통령 선거 분석 특집으로 꾸며졌다. 이번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를 550만표 차이로 앞지르고 41.1%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다.

    여론조사 당시부터 문 후보는 늘 선두였기에 개표가 진행된 지 얼마 안 되어 당선이 유력했다. 그래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다소 이른 낙선인사를 했다.

    유시민 작가는 이 중에서 유 후보의 승복 선언이 가장 인상적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홍 후보, 안 후보가 낙선인사에서 승리한 문 후보에 대한 축하인사를 빠뜨린 것을 언급하며 "당선인사뿐 아니라 낙선인사도 중요하다. 그래서 저는 유 후보의 이야기가 제일 정상적으로 보였다"고 말했다.

    유승민 후보는 지난 9일 승복 선언을 하면서 승자에 대한 축하, 자신의 패배 인정, 지지자들에 대한 감사 표시, 앞으로의 계획 4가지를 고루 담았다.

    유 후보는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치열했던 대선이 끝났다. 이제 우리는 모두 다시 하나가 되어 이 나라와 국민을 지키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며 "아까 문재인 후보와 전화로 얘기를 나누고 축하드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에게는 힘들고 때로는 외로운 선거였다. 그러나 저를 지켜주신 국민들 덕분에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올 수 있었다. 더 좋은 정치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유 작가는 "어려움을 만나고 현실에서 패배를 겪었을 때 그 패배를 대하는 태도는 유 후보가 제일 훌륭했다고 본다"고 전했다.

    전원책 변호사 역시 "바른정당이 탈당사태로 쪼그라든 정당이지 않나. 그런데도 유 후보가 일일이 악수하는데 분위기 자체가 굉장히 훈훈해 보였다"고 거들었다.

    이어, "저는 깜짝 놀랐다. 가장 우울하고 슬퍼보여야 할, 패배한 정당의 풍경이 아니라 서로를 위로하는 따뜻한 풍경이어서"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