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총리 인준 통과하면 책임총리 구현"



대통령실

    문 대통령 "총리 인준 통과하면 책임총리 구현"

    외교장관 제외하고 총리 임명동의 이후로 조각 미뤄질 수도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총리 인준이 통과되면 책임총리와 책임장관제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청와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만나 "선거기간 책임총리와 책임장관제에 대해 여러 차례 말했는데 국무총리 임명동의가 되면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18일 "전날 문 대통령과 이 후보자의 면담이 있었다"며 이같이 전했다.

    면담 자리에서 이 후보자는 "대통령이 잘 하셔서 국민들의 기대가 높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이 후보자가 청문회 준비를 잘 하길 바란다. 임명동의가 되면 소신을 갖고 잘 해달라"라고 당부했다.

    두 사람의 면담장에서는 장관 제청 등 인사와 관련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빠른 시일 내에 인사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청와대 측은 설명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이날 이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퇴근하면서 기자들을 만나 "필요한 시기에 청와대에서 종합적으로 설명할 것으로 본다. 인사의 일부여서 그 중에 한 부분만을 끄집어내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이 후보자가 장관 후보자를 추천을 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인사에 관한 것은 청와대에서 종합적으로 설명할 때 총리 후보자와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할 것"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이 제시한 장관 인사에 동의했냐'는 질문에는 "그 정도까지 진도가 나가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이 책임총리를 강조한 게 장관 인사를 총리 인준 이후로 늦춘다는 의미냐'는 질문에는 "장관 인선의 시기까지 포함된 것 같지는 않았다. 내각 구성이 언제겠다는 생각은 안 했다"며 말을 아꼈다.

    이 후보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가 있을 때까지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장관 제청권을 행사할 수는 있지만, 문 대통령이 책임총리제를 강조한 만큼 안정적인 내각 구성을 위해 임명동의안 처리가 예정된 오는 31일까지 장관 인사가 미뤄질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다만 다음달 말 한미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는 만큼 유 경제부총리가 외교부 장관 등 원포인트 인사 제청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