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에게 안긴 5·18유가족 "우리 아빠 같아요"



선거

    문 대통령에게 안긴 5·18유가족 "우리 아빠 같아요"

    文, 유가족과 함께 5·18묘역 참배…"이제는 새로운 대한민국" 유가족 위로

     

    18일 현직 대통령으로는 4년만에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9년만에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한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식 뒤 유가족들과 함께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했다.

    문 대통령은 고(故) 김재평·왕태경·윤상원·문재학 열사 묘역, 행방불명자 묘역을 차례로 참배했다. 이 과정에서 문 대통령은 손을 맞잡거나 끌어안으면서 유가족의 고통스러웠을 지난 세월을 위로했다.

    김재평 열사 묘역에서는 부인 고선희씨와 딸 김소형씨가 문 대통령을 맞았다. 1980년 5월18일생인 딸 김씨는 태어난지 3일 뒤 계엄군의 흉탄에 아버지를 잃었다. 김씨는 앞서 기념식 행사 때 '아버지께 드리는 편지'를 읽었고, 눈시울을 붉힌 문 대통령은 편지 낭독 뒤 퇴장하는 김씨에게 다가가 끌어안고 위로했다.

    김씨는 아버지 묘역에서 "아까 너무 제가 세게 껴안았죠. 우리 아빠 같아요"라고 문 대통령에게 울먹이면서 감사의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버님께서 숭고한 일을 하셨다"며 "오늘 국민들 앞에서 제대로 인사 한번 하셨다"고 격려했다.

    고씨도 "대통령이 취임하시자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이 이뤄져 가슴이 뻥 뚫렸다"고 고마움을 표했고, 문 대통령은 "이제는 잘 사실 일만 남았다. 이제는 새로운 대한민국이 열렸다"고 답했다.

    김씨는 이날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대통령께서 손 잡아주시면서 울지 말라고 해 주시고, 아빠 묘에 참배 가자고 말씀해 주셔서 감동이었다. 그래서 '아까 대통령님이 안아주셨을 때 꼭 아빠 품 같아서 정말 많이 울었다'고 말씀을 드렸다"고 상황을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왕태경 열사 묘역에서 "갈 때가 됐는데도 이렇게 못가고 있다"며 흐느끼는 모친 이용래씨를 "어머니, 그런 말씀 마시고 잘 사셔야죠. 울지 마시라"고 위로했다.

    임을 위한 행진곡이 헌정된 윤상원 열사 묘역에서는 작곡자인 김종률 광주문화재단 사무처장과 대화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윤 열사와 노동운동가 박기순씨의 영혼결혼식을 위한 노래인데 그게 뭐 북한을 찬양한다고 하고…. 말이 안 되는 일"이라고 한탄했다.

    문재학 열사 묘역에서 "지금까지 잘하셨으니 더 잘하시라"는 유가족의 격려를 받은 문 대통령은 "앞으로 더 잘하겠다"고 화답했다. 마지막으로 행방불명자 묘역도 둘러보고 정수길 5·18 민주묘지 소장에게 신원확인 등 행정조치에 만반을 당부했다.

    기념식 참석자들과 시민들은 민주묘지를 떠나는 문 대통령을 배웅하면서 '문재인'을 연호하고 카메라 세례를 퍼부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역대 대통령 최초로 민주묘지에 도보로 입장하면서 시민들과 일일이 악수하는 등 파격 소통에 나섰다.

    119구급차가 대통령을 앞질러 이동하는 '열린 경호'도 이어졌다. 오찬장으로의 이동을 위해 민주묘지를 이탈하던 문 대통령 탑승 차량 및 경호·의전 차량 10여대는 출발 직후 옆으로 비켜서 구급차에게 길을 내줬다. 구급차 안에는 5·18 기념식 뒤 갑자기 쓰러진 50대 남성이 타고 있었다.

    문 대통령은 광주 금남로의 한 식당에서 5·18 기념재단, 부마항쟁 등 민주화운동 관련 단체 인사들 20여명과 함께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오찬을 했다. 민주화운동 단체 인사들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하나로 한이 풀렸다"고 치하하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