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동연 "교육, 부와 지위 대물림 수단돼선 안 돼"



교육

    김동연 "교육, 부와 지위 대물림 수단돼선 안 돼"

    김동연 아주대학교 총장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인 김동연 아주대 총장은 22일 특강에서 "교육은 부와 사회적 지위를 대물림하는 수단이 돼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아주대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교육'을 주제로 열린 경기중등교장협의회 1학기 총회 특강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기성세대는 '열심히 하면 성공하는 세대'로 그 원동력에는 '교육'이라는 시스템이 작용했다"면서도 "지금은 명문대 입학생들의 가계 소득을 보면 알 수 있듯 교육은 부와 사회적 지위를 대물림 하는 수단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장 경제에 의해 생기는 차이에 대해서는 존중이 필요하지만, 개인이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넘을 수 없는 벽에 가로막히고 계층 이동 사다리가 끊어져 버려 과거 계급 사회가 된다면, 우리 사회 구조의 문제점을 심각하게 짚어봐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또 "우리 사회는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취업할 때까지 '정답 고르기'를 시키며 붕어빵 인재를 만들어 내고 있다"며 "사회 경제를 지속해서 발전시키고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이 희망을 품고 도전할 수 있게끔 교육의 '사회적 이동성'에도 신경써야 한다"고 설명했다.

    청문회 결과와 상관없이 임기를 채우지 않고 학교를 떠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김 후보자는 "청문회 준비로 학교에 지장을 주면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결과와 상관없이 학교를 떠날 계획"이라며 "학생들에게 임기를 채우지 못해서 '미안하다'는 말을 하고 싶고, 학교에 머무는 동안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