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눈덩이 커지듯…트럼프 순방에도 '코미 파문' 증폭



미국/중남미

    눈덩이 커지듯…트럼프 순방에도 '코미 파문' 증폭

    • 2017-05-23 14:06

    WP "트럼프 다른 정보당국 수장에게도 러시아 내통의혹 부인 요구"…뮬러 특검 본격 수사착수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코미 전 FBI 국장. (사진=자료사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동과 유럽을 순방 중인 와중에도 코미 전 FBI 국장 해임 파문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번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FBI뿐 아니라 국가정보국(DNI) 등 다른 정보당국 수장들에게도 러시아 내통 의혹을 부인해달라고 요청했다는 보도가 터져 나왔다.

    워싱턴포스트는 미국 현지시간으로 22일,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3월 말 미 국가정보국(DNI)의 댄 코츠 국장에게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당국 간의 연계가 없다는 성명을 발표해 달라고 부탁했다고 보도했다.

    또 비슷한 시기에 마이클 로저스 국가안보국(NSA) 국장도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유사한 요청을 받았다고 해당 기사는 전했다.

    이런 요청은 FBI의 제임스 코미 국장이 지난 3월 20일 하원 정보위원회에서 트럼프 대선 캠프 관계자와 러시아 정부와의 연루설을 조사 중이라고 밝힌 직후에 이뤄진 것이다. 워싱턴포스트는 코츠 국장과 로저스 국장이 대통령의 요청을 거절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의혹과 트럼프 대선 캠프와 러시아와의 연계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는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이 작성했다는 이른바 '코미 메모'에 대해 브리핑을 받았다고 CNN이 보도했다.

    CNN은 또 뮬러 특검이 FBI 본부를 방문해 지난해 7월 이후 러시아 연루 의혹 사건을 조사해온 요원들을 만났다고 전했다. 아울러 코미 국장은 조만간 뮬러 특검과 면담을 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제이슨 샤페츠 하원 정부감독위원장은 코미 전 국장과 대화한 내용을 전하면서 자신의 트위터에 "코미 전 국장과 얘기를 나눴고, 코미는 공개 증언에 앞서 뮬러 특검과 이야기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24일에 코미 전 국장을 증인으로 세울 예정이었던 하원 정부감독위원회의 청문회가 연기됐다.

    아울러 코미 국장은 다음주에 미 상원 정보위원회 위원들과도 만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트럼프 대통령이 코미 전 국장에게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 대한 수사를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지 주목된다.

    그러나 트럼프 대선 캠프의 러시아 연루 의혹의 몸통으로 지목되고 있는 플린 전 보과관은 상원 정보위원회의 출석 요구를 거부했다고 미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플린 전 보좌관은 수정헌법 5조의 불리한 증언을 거부할 수 있는 묵비권 조항을 들어 정보위의 소환장에 응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통보했으며, 관련 자료 제출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플린과 함께 의혹의 핵심인물로 지목되고 있는 폴 매너포트 전 트럼프 캠프 선거대책본부장은 상원 정보위에 의혹과 관련한 자료를 제출했으며, 그의 선거 참모였던 로저 스톤도 자료제출 요구에 응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