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제공)
전국 동네수퍼 상인들이 대기업의 골목 상권 장악을 규탄하며 새정부와 정치권을 향해 강력한 소상공인 보호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문재인 정부가 '골목상권 살리기'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만큼 당장 대형 유통업체들의 골목상권 신규 진출 등에는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대기업 유통업체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경우 협력업체와 소비자 편익 문제가 불거질 수 있어 골목상권을 둘러싼 논란과 갈등은 재연될 가능성이 높다.
전국 52개 수퍼마켓협동조합으로 구성된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는 23일 '대기업의 골목 상권 침탈 규탄 대회'를 열고 신세계 이마트와 현대, 롯데 등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를 저지하기 위한 투쟁을 선언했다.
특히 이들은 자체 기획 브랜드(PL)인 '노브랜드'와 편의점 '위드미'를 통해 골목 상권 장악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는 신세계 이마트를 정조준하며 비난의 화살을 쏟아부었다.
노브랜드는 국내 제조업체와의 아웃소싱을 통해 중간 유통 마진을 제거해 시중 보다 60~70%의 저렴하게 이마트가 만든 자체 상품이다.
지난 2015년 변기시트와 와이퍼 등 9개 제품으로 시작된 뒤 상품 수가 꾸준히 늘어 지난해에는 900여 가지에 이르렀다.
이마트는 2015년 4월 노브랜드 상품만을 판매하는 전문점을 오픈해 현재 30곳을 운영중이며 2020년까지 100곳으로 늘릴 계획으로 알려졌다.
노브랜드는 특히 기존 기업형슈퍼마켓(SSM)인 이마트에브리데이나 쇼핑몰, 아울렛 등에서 숍인숍 등 다양한 형태로 빠르게 확장중이다.
여기에 3년내 점포수를 5천개로 늘리겠다고 밝힌 이마트 편의점 위드미까지 노브랜드 제품을 판매할 경우 가뜩이나 움추린 동네 수퍼들은 설 자리를 잃을 전망이다.
따라서 동네 수퍼의 위기감은 최고조에 달한 상황이다.
이날 규탄대회에는 "노브랜드는 골목상권을 잠식하는 거대한 공룡", "대기업이 건전지와 물티슈, 감자침으로 골목 상권을 싹슬이한다" 등 동네 수퍼 상공인들의 격앙된 반응이 쏟아져나왔다.
이들은 "동네 수퍼와 골목상권을 고사시키는 모든 대기업은 골목에서 떠나라"며 신규 점포 허가제, 주변 상권에 대한 사전영향평가제 도입, 동네 수퍼의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제 확대 등을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복합쇼핑몰 입지 제한과 의무 휴업 확대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또 '재벌 저격수'로 불리는 김상조 교수를 공정거래위원장으로 내정한 만큼 대기업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가능성은 높다.
이같은 상황을 감안, 신세계가 최근 부천 영상복합단지에 세우려던 백화점 건립 일정을 연기하는 등 대기업들이 외형적 확장을 당분간 자제하는 듯한 모습이다.
그러나 새로운 수익을 찾아 사업 확장에 나서려는 기업의 속성상 잠복된 논란은 언제든지 수면 위에 떠오를 수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골목 상권을 지키기 위해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에 대한 영업 제한을 강화하자 소비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며 "동네 수퍼 뿐 아니라 납품업체도 소상공인인 만큼 진정한 상생 방안을 찾는게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