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YTN 사장 자진사퇴 후, KBS-MBC 내부서도 '결단' 촉구



미디어

    YTN 사장 자진사퇴 후, KBS-MBC 내부서도 '결단' 촉구

    임기를 10개월 여 남기고 자진사퇴한 YTN 조준희 전 사장 (사진='뉴스데스크' 캡처)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과 그의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 행태가 드러난 이후, 국민들은 '적폐 청산'에 한목소리를 냈다. 정치권, 검찰에 이어 주요 '적폐'로 거론된 대표적인 분야가 바로 '언론'이다. 이명박 정부 때 시작돼 박근혜 정부를 거쳐 공고해졌던 언론장악 행태에 대한 비판과 정상화 요구가 쏟아졌다.

    제19대 대선에서 '적폐 청산'을 약속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41.1%로 당선된 이후, 언론계에서도 내부 자성 및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임기를 10개월 여 남겨둔 보도전문채널 YTN 조준희 사장이 최근 자진사퇴한 이후, 공영방송 KBS와 MBC 구성원들은 현 고대영, 김장겸 사장에게 '용퇴'를 권하고 있다.

    ◇ "고대영, 공영방송 망친 책임지고 국민의 심판 받아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성재호, 이하 새노조)는 23일 본사 중앙위원, 지역 지부장 및 조합 집행부가 뜻을 모아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장에게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새노조는 "헌정사상 최악의 국정농단 사태로 탄핵된 대통령이 임명한 사장과 이사장의 권한과 지위를 더 이상 우리에게 기대하지 말라. 이미 당신들의 권위는 땅에 떨어져서 회복이 불가능하다"며 "오히려 당신들은 뉴스와 프로그램을 망가트리고 조직개편, 잡포스팅이니 말도 안 되는 정책들로 공영방송을 망친 책임을 지고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노조는 "이미 모든 지표에서 알 수 있듯이 당신들은 공영방송 KBS를 청와대 방송으로 만들었고 삼류로 전락시켰다"면서 "더 이상 당신들이 KBS에서 해야 할 일은 , 그리고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더 이상 회사를 망치지 말고 떠나시라"고 요구했다.

    노조의 결의에 앞서 사내 게시판에는 고대영 사장의 용퇴를 권하는 글들이 올라오기 시작했고 그 물결은 오늘(24일)까지도 현재진행형이다.

    전직 KBS기자협회장 11명은 22일 공동성명을 내어 "신뢰도와 영향력 부동의 1위, KBS와 기자들의 자부심이었던 'KBS뉴스'가 처참할 정도로 무너졌다. 신뢰도 1위를 종편에 내준지 오래됐다. 믿을 수 없는 뉴스가 영향력을 가질 리도 만무하다. 특히 여론형성의 장이 되고 있는 SNS상에서 KBS뉴스는 언급조차 되지 않는다"고 개탄했다.

    이들은 "우리 뉴스가 무너진 것은 대다수 기자들의 뜻을 묵살하고 극단적 이념 편향, 정권 편향으로 치달은 고대영 사장과 전·현직 보도본부장, 그리고 정지환 보도국장과 주간들에게 1차적 책임이 있다"면서 △기자협회는 총회를 소집해 KBS 저널리즘 복원 방향 토론의 장을 마련할 것 △고대영 사장은 스스로 결단할 것 △정지환 국장과 주간단 등 중대 책임자를 인사위에 회부할 것 3가지를 요구했다.

    지난 2014년 5월, 길환영 당시 사장이 청와대 지시를 받고 KBS 보도에 사사건건 개입했다고 폭로한 김시곤 전 보도국장은 "KBS의 주인은 국민임을 실현하려면 '국민에 의한 방송', 즉 국민을 대신해 KBS를 지배해야 함에도 정권을 대신해 KBS를 지배해 왔다. 또 KBS의 주인은 국민임을 실현하려면 '국민을 위한 방송'을 해야 함에도 국민은 도외시한 채 정권을 위한 방송을 해 왔다"고 지적했다.

    김 전 국장은 "현 사장이 국민이 아니라 정권을 대신해 KBS를 이끌고 국민이 아닌 정권을 위한 방송을 해왔음이 명백하다면 그에 대한 퇴진 주장은 정당하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늘(24일)은 20년차 이상 기자 72명과 KBS PD협회가 각각 성명을 냈고, 실명을 걸고 고 사장의 용퇴를 권한 기자의 글도 2건 추가됐다.

    20년차 이상 기자들은 △고 사장은 본인이 심은 적폐들과 함께 당장 KBS를 떠날 것 △기자협회는 뉴스 정상화를 위한 특단의 비상기구를 구성할 것 △KBS 양대 노조와 모든 협회는 한마음으로 고대영 퇴진 투쟁에 함께할 것을 촉구하는 동시에, 모든 KBS인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KBS PD협회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당시 고의에 가까운 낙종 사태와 소극적 방송으로 일관해 결과적으로 반공영적 방송을 보인 것 △고 사장이 이끄는 KBS의 방송가치가 박근혜 탄핵과 대선 과정 동안 시청자들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한 것 2가지를 이유로 "고대영 사장의 용퇴만이 KBS와 후배들을 살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KBS 고대영 사장과 MBC 김장겸 사장. 고대영 사장은 지난 2015년 11월에 취임해 1년 반 정도 임기가 남아 있고, 김장겸 사장은 올해 2월 취임했다. (사진=KBS, MBC 제공)

     

    ◇ "국민과 함께 김장겸 경영진 끌어내릴 것"

    MBC 내부에서도 현 김장겸 체제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무엇보다, 세월호와 6월 항쟁 아이템을 다룬 기자·PD, 자사에 비판적인 내용으로 외부와 인터뷰한 PD, 뉴스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는 리포트 음성 조작에 대해 의혹을 제기한 기자, MBC의 보도 현실을 자성하며 보도국 수뇌부 사퇴를 요구한 기자들 등을 무더기 징계한 이후 사내 반발이 높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본부장 김연국, 이하 MBC본부)는 줄징계를 언급한 후 "퇴출이 임박한 MBC 경영진이 자멸을 재촉하고 있다"고 꼬집는 성명을 22일 발표했다.

    MBC본부는 "새 정부는 파괴된 헌정 질서와 민주주의 회복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안고 탄생했다. 검찰, 재벌 개혁에 이어 가장 중요한 개혁 대상이 바로 언론이다. 특히 MBC는 지난 9년 이명박, 박근혜 정부 하에서 가장 노골적인 방송 장악, 여기에 맞서는 가장 강력한 저항, 그리고 이에 대한 가장 악랄한 탄압이 이어졌던 곳"이라며 "MBC 문제의 해결은 언론 개혁의 최우선 과제이자, 헌정 질서와 민주주의 회복의 시금석"이라고 강조했다.

    MBC본부는 "징계의 대상은 공정방송을 지키려던 수많은 MBC 사원들이 아니라 정권에 기생해 방송을 장악하고 언론자유를 침해한 전·현직 MBC 경영진과 그 비호세력"이라며 "이제 MBC 구성원들은 국민의 명령에 따라 김장겸 사장,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을 자리에서 끌어내리고, 쫓겨난 모든 해직자들과 구성원들을 제자리로 돌리고, MBC를 다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최고의 방송으로 국민께 돌려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MBC PD협회(협회장 송일준) 또한 "제작자율성을 말살한 끝에 이런 웃지 못할 일까지 만들어내며 각종 폐단을 쌓아온 경영진들은 역사의 심판대에 가장 먼저 올라서야 할 것"이라며 "MBC와 시청자들을 위해 정당하게 싸우고 있는 이들에게 내렸던 비열하고 황당한 징계 처분들을 당장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불합리하고 부도덕한 일들로 MBC를 몰락시킨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즉각 회사를 떠나라. 그것만이 국민과 역사 앞에서 그나마 죄를 덜 짓는 길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