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ETRI, 3차원 공간 무선충전기 개발



대전

    ETRI, 3차원 공간 무선충전기 개발

    국내 연구진이 3차원 공간 무선 충전기술을 개발했다. (사진=ETRI 제공)

     

    3차원 공간에서 위치와 방향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충전이 가능한 컵홀더 형태의 무선충전기가 개발됐다.

    패드 위에 폰을 정확히 밀착시켜야 하는 현재 2차원 패드 방식 무선 충전기의 불편함을 개선시킨 것.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25일 직경 약 10cm 공간 안에서 어떤 방향으로 스마트폰을 놓아도 일정한 충전효율을 유지하는 '3차원 공간 무선충전(E-Cup)'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특히 위상제어 기술을 적용해 컵 공간 안에서 여러 개의 스마트 기기를 동시 충전할 수 있고, 어떤 방향으로든 일정한 전력 충전 효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전력 충전 효율성은 유선 대비 약 60% 안팎으로 현재로써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연구진은 상용화 수준을 70% 대로 보고 있다.

    이호진 전파·위성연구본부장은 "이번 개발한 기술은 초기 연구단계지만 적용 분야를 고려할 때 파급효과가 매우 큰 기술로 미래 사물인터넷(IoT), 친환경 자동차, 드론 등 전파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와 신시장을 형성할 수 있는 기반 기술로 본다"고 밝혔다.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마켓 앤 마켓(Markets ans Markets) 보고서에 따르면 앞으로 무선충전기 시장은 오는 2022년까지 13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