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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상용차 미래 전략 핵심은 ‘안전·연비·친환경차 기술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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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상용차 미래 전략 핵심은 ‘안전·연비·친환경차 기술개발’

    “상용차 2020년까지 최대 30% 연비 개선”…친환경 상용차 개발 3단계 로드맵 공개

    국내 첫 상용차 종합박람회 '현대 트럭&버스 메가페어'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25일 밝힌 상용차 개발 전략의 핵심은 안전과 연비, 친환경차 기술개발로 요약된다.

    현대자동차는 이날 '현대 트럭 &버스 메가페어' 개막식에서 능동 제어 안전기술 개발을 통한 '지능형 안전(Intelligent Safety)' 확보와 연비 향상 기술 및 친환경차 기술 개발을 통한 '지속 성장(Sustainable Growth)'이라는 상용차 연구개발의 미래 전략과 방향성을 공개했다. 연비·안전·친환경의 3대 핵심 기술로 상용차 미래 기술을 선도하겠다는 것이다.

    현대자동차 상용 R&D 담당 탁영덕 전무는 "현대자동차 상용차는 사회적 책임과 기술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지능형 안전을 구현할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면서 "연비 향상과 더불어 온실가스 및 유해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친환경차 개발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전기버스, 수소전기버스 등 지속 성장을 위한 기술 개발 노력을 계속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먼저 현대차는 2020년까지 차종 별로 연비를 최대 30%까지 개선하겠다고 밝혔다.현대차는 이를 위해 하이브리드화, 파워트레인지능화, 공력 개선·경량화 기술을 개발 중이며, 차량 운행 조건에 맞는 맞춤식 연비 향상 지원 활동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또 상용차 안전 신기술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사고율 최소화를 목표로 하는 미래 전략을 설명했다.

    현대차는 상용차에 2015년부터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S), 차간거리유지장치(SCC), 블루링크(BlueLink) 긴급구난보조시스템, 차로이탈경고장치(LDWS), 타이어공기압경보장치(TPMS)를 적용해 왔다. 향후 차선유지 등 주행·제동 안전 기술을 대형 상용차부터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가갈 예정이다.

    또 내년에 현대차는 제한된 조건에서 '군집주행' 시연을 시작으로 기술 완성도를 높여, 2020년에 대형트럭 군집주행 기술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군집주행이란 차량간 실시간 통신을 통해 선두 차량의 움직임 및 상황 정보를 교환하고, 이를 통해 차량 간격 등을 제어해 연속되는 차량을 가깝게 유지시킨 채로 여러 차량이 함께 주행하는 것을 말한다.

    현대자동차는 기술 개발 전략의 마지막으로 온실가스, 유해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친환경 상용차 개발 3단계 로드맵을 공개했다.

    친환경 상용차 개발 로드맵은 ▲압축천연가스(CNG), 액화천연가스(LNG) 등 대체연료 적용 차량을 개발하는 1단계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상용차에 적용하는 2단계 ▲전동화 기반의 무공해 전기차, 수소전기차를 상용화하는 3단계 등으로 구성된다.

    현대차는 대기질 환경 개선에 동참하고 친환경 상용차 보급 확대에 기여하는 차원에서 전기버스는 물론 수소전기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소전기버스는 올해 말 시범 운행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친환경 기술력을 기반으로 중·소형 상용차와 대형 트럭 등에 단계적으로 적용을 확대함으로써 대표 친환경 상용차 메이커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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