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브룩스 사령관 "대북 선제공격 현실적으로 어려워"



국방/외교

    브룩스 사령관 "대북 선제공격 현실적으로 어려워"

    "국제공조로 북한 위협 줄여나가야"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은 25일 대북 선제공격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국제공조로 북한의 위협을 줄여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브룩스 사령관은 이날 서울 국방컨벤션에서 성우회와 한국국방연구원(KIDA) 공동 주최로 열린 안보 세미나 기조연설에서 "북한이 보유한 무기체계를 먼저 타격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한 정권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정권의 취약점을 공략하고 한국에 대한 북한의 위협을 감소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또 "북한 김정은의 방향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국가들이 어떻게 결집할 것인지, 한국이 이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정권이 계속해서 국제사회의 규범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으로 우리의 억제력이 충분한 효과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국제사회의 압박이 더 강해져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도 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게인 사드 배치와 관련해 "국가안보라는 게 넉넉한 시간을 허용하지 않는다"면서 "북한 탄도미사일 위협이 심대한 위협이 되고 있어 한국을 방어해야 한다는 목표 아래 사드 배치를 최대한 신속히 추진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