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G7 정상회의 오늘 개막…대테러대책과 북핵 등 논의



국제일반

    G7 정상회의 오늘 개막…대테러대책과 북핵 등 논의

    다양한 의제 접점 찾을 수 있을지 관심

    (사진=NHK 홈페이지 화면 캡처)

     

    미국과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26일-2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시칠리아섬의 휴양지 타오르미나에서 만나 대테러대책과 북핵문제 등 국제 사회의 시급한 안보,경제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프랑스의 엠마뉴엘 마크롱 대통령과 영국의 테레사 메이 총리, 이탈리아의 파올로 젠틸로니 총리 등 4명의 정상이 처음으로 참여해 이들 앞에 놓인 국제적인 난제들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며칠전 영국의 맨체스터 경기장 자살 폭탄테러로 각국 정상들이 대테러문제에 대해 활발하게 의견을 개진할 것으로 보인다.

    영국의 메이 총리는 이와관련 '테러와의 전쟁'의 주요 현장이 기존의 전쟁터에서 인터넷으로 바뀌고 있다는 인식 아래 페이스북과 구글, 트위터 등 인터넷 기업들이 극단 사상과 관련된 콘텐츠들을 자체적으로 차단하도록 만들자는 '온라인 대테러전'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영국의 가디언지가 보도했다.

    또 올해 의장국인 이탈리아는 난민 문제 해결을 이번 회의의 최우선 순위로 삼을 의도로 지중해를 건너 쏟아져 들어오는 아프리카 난민들의 관문인 시칠리아섬을 정상회의 장소로 정해 중동과 아프리카 난민문제가 주요 관심이다. 이와관련 독일의 메르켈 총리는 국제 난민 지원의 부담을 분담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트럼프 대통령과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주목된다.

    이와함께 북핵문제가 우선 순위가 높은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싱크 탱크 브루킹스 연구소의 토마스 라이트 연구원은 일 NHK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대통령은 북한이 미국에게 직접적인 위혐이 되고 있다고 보고 있으며 북한에 압력을 가하기 위해 다른 국가에게 도음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번 G7정상회의에서 북한에 대한 엄격한 제재에 대해 지지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밖에 보호무역문제와 지구 온난화 대책, 세대간 격차문제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나 각 국의 이해관계가 엇갈려 쉽사리 접점을 찾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