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정숙 여사, 남몰래 '군 의문사' 연극 보며 눈물



공연/전시

    김정숙 여사, 남몰래 '군 의문사' 연극 보며 눈물

    연극 '이등병의 엄마' 관람, 뒤늦게 알려져…"군 유족이 받은 '최초의 국가적 위로'"

    김정숙 여사. (사진=박종민 기자/노컷뉴스)

     

    문재인 대통령 배우자인 김정숙 여사가 연극 '이등병의 엄마'를 지난 26일 관람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김 여사가 관람한 연극은 군 입대 후 사망한 장병들의 유가족을 치유하기 위한 연극인 '이등병의 엄마'이다.

    군대 내 사망사고 피해 가족들이 직접 출연하는 작품이다.

    인권운동가 고상만 씨가 군 의문사 조사관으로 활동하면서 알게 된 실제 사건인 ‘A 일병 사건’을 소재로 삼아 직접 썼다.

    27일 고 씨는 SNS에 "김정숙 여사님이 누구에게도 알리지 않고 연극 '이등병의 엄마'를 찾아와 위로해 주셨습니다"라고 공개했다

    그는 "청와대에서 4명 분의 티켓 비용을 내고 '누군가' 연극을 관람하러 오셨는데 그 중 3번째 않은 분이 유독 눈물을 많이 흘리셨습니다"라며 "나중에서야 그분이 영부인임을 알았습니다"고 했다.

    이어 "군 유족이 받은 '최초의 국가적 위로'입니다"라고 의미를 부여하며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김정숙 여사님"이라고 전했다.

    고 씨는 지난 1998~1999년 천주교 인권위원회에서 일하며 군 의문사 규명 활동의 효기 격인 '판문점 김훈 중위 사망사건'을 조사한 인권운동가다.

    참여정부에서 2년간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설치한 군 의문사 진상규명위원회에서 조사관으로 일했다. 최근엔 김광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보좌관으로 근무하기도 했다.

    앞서 고 씨는 지난 18일 열린 언론 시사회에서 유가족의 손을 잡아주길 원하는 심정이라면서 김 여사와 함께 국방정책을 책임지는 국방부 위원들을 공개 초청한 바 있다.

    "이 연극을 꼭 보셨으면 하는 분이 두 분이 계시다. 고통받고 힘겹게 살아가는 (유가족) 엄마들의 손을 잡아주시기를 원하는 심정으로 문 대통령의 부인 김 여사를 초청하고 싶고, 이 나라의 국방정책을 책임지는 국방부 위원들이 오셨으면 좋겠다." - 고상만 씨.

    이번 김 여사의 연극 관람은 고씨의 이러한 요청에 화답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대선 후 김 여사의 첫 외부활동이기도 해 주목을 받는다.

    한편 연극 '이등병의 엄마'는 지난 19일부터 시작해 28일까지 서울 대학로 '예술공간 오르다'에서 공연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