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커넥티드카 시장 2019년 112조원으로 커진다



IT/과학

    커넥티드카 시장 2019년 112조원으로 커진다

    모바일 서비스 차세대 디바이스로 주목

     

    최근 커넥티드카 기술이 상용화되면서 자동차와 IT기업 뿐 아니라 서비스 기업들의 커넥티드카 관련 제품 및 서비스 출시가 잇따르고 있다.

    실시간 네비게이션, 버스정보제공 등 이미 상용화된 기술은 물론, 앞으로 자동차에 적용될 기술로 4차 산업혁명을 자동차에서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보고서가 발표됐다.

    산업연구원(KIET, 원장 유병규)이 28일 발표한 커넥티드카 서비스의 확산과 발전 전략”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에 커넥티드카 관련 시장 규모가 112조원까지 성장할 정도로 잠재력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실시간 네비게이션, 원격 차량 제어 및 관리, 위험 경고 및 사고시 긴급 구호 서비스에서 발전해 운전자 성향을 기반으로 한 보험서비스, 스마트교통 서비스 등 커넥티드카 서비스로 상용화될 기술은 앞으로도 무한하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과거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휴대폰 하드웨어 기술보다 소프트웨어 표준의 중요성이 더 커진 바와 같이 커넥티드카 시장도 기술 표준 경쟁력이 시장 지배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IT 기업이 자동차기업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해 기술계층별로 기술 개발 및 표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고서의 저자인 김승민 연구원은 4차산업혁명시대 맞게 커넥티드카 서비스 확산을 저해하는 자동차 관련 규제에 대한 재검토 및 완화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커넥티드카 서비스 산업 생태계 육성 및 비즈니스모델 창출 활성화를 위해 유관 서비스기업의 창업 지원 및 산업 관련 법·제도 정비를 주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