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추미애 "야당 눈높이 아닌 국민 눈높이로 인준해야"



국회/정당

    추미애 "야당 눈높이 아닌 국민 눈높이로 인준해야"

    "선의 왜곡 말라…대통령 뒤흔들겠다는 정략적 심산이 아니길"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야당이 거부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국민의 눈높이가 아니라 야당의 눈높이에 반대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워크숍 모두발언에서 "야권은 더이상 대통령의 선의를 왜곡하지 말라"며 "국민적 눈높이에 맞는 청문과 인준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만든 5대 인사배제 원칙에 대해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위협하거나 때로는 너무하다 싶은 인선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됐던 국민이 만든 기준"이라며 "인사 원칙을 국민 정서와 기준으로 도출하겠다는 뜻이었고, 그게 국민 존중의 대원칙이기도 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야권이 이런 이유를 외면한채 그저 정략적인 태도로 일관하는것이 유감스렵다"며 "각각 사안은 독립적 흠결이 될 수 있겠지만 국회가 살펴볼 때는 심각한지, 고의성이 있었는지 이런 것들이 심층적으로 판단, 고려돼야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박근혜 정권 첫 총리로 지명됐다 낙마한 김용준 총리 후보자의 경우 아들 병역 논란 뿐 아니라 부동산 의혹도 있었고, 이명박 정부 때 야당이 오래 반대한 한승수 총리의 경우도 부동산 투기와 연관된 위장전입이 문제가 됐다는 점을 사례로 언급했다.

    그는 "지금 이낙연 총리의 경우에는 국민적 공분보다는 대통령 시절 선의로 약속한 위장전입이라는 말에 얽매여있는 것"이라며 "행여 야권이 인사 후보자 당선 실수나 불찰로 대통령 뒤흔들겠다는 정략적 심산이 아니냐"고 꼬집었다.

    추 대표는 "인수위도 없이 출범하는 새 정부에 대해 여야 관계없이 전폭지원하는게 정치권의 당연한 도리일 것"이라며 "청와대도 국민의 기준을 정확히 보완해 머리를 맞대고 인사청문회의 기준을 새롭게 세워나가는 전기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