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하고 싶지만 막막한 여성들을 위한 처방전



책/학술

    일하고 싶지만 막막한 여성들을 위한 처방전

    '다시, 일이 그리워질 때'

     

    '다시, 일이 그리워질 때'는 경력 단절을 경험 중인 여성들을 현장에서 만나 본 저자들이 그들의 고충을 담아낸 것이다. 이 책은 여성이 다시 일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마음 챙김부터 구체적인 전략과 세세한 정보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이 책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여성들의 실제 사례를 통해 어떻게 다시 일하기를 설계하고 준비하면 좋을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기존의 경력을 살려 일하는 ‘그래도 하던 일하기형’과 ‘한 걸음 더 확장형’, 새로운 일을 통해 경력을 전환하는 ‘어쨌거나 생계형’, ‘일?육아 올킬형’, ‘아무래도 자아성취형’ 가운데 자신이 어떤 형태에 해당하는지 따져보며 읽어가다 보면 다시 일을 찾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다시 일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일의 목적이 무엇인지 살피고 자신이 원하는 일의 유형부터 점검해봐야 한다. 희망하는 일의 유형에 따라 나아갈 수 있는 길의 방향과 모습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들려주는 각종 사례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점검해가다 보면 나한테 좀 더 어울리고 유리한 경력 경로를 찾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공부방 창업으로 동네 아이들의 선생님이 되고 싶은 여성의 이야기, 가족과 함께 동업을 하려는 여성의 이야기, 소셜 마케터로 일하면서 육아와 일이라는 두 마리 토기를 잡으려는 여성의 이야기, 주부이자 아내 그리고 엄마로 살아온 내공을 활용해 돈을 벌고 싶은 여성의 이야기, 동네 오지랖 아줌마로 살아온 주부 9단 파워를 일에 활용하고자 하는 여성의 이야기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많은 여성들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과 닮은 사례를 찾아 다시 일을 찾는 데 구체적인 가이드로 삼을 수 있다.

    경력 단절 여성들이 쉽게 도전하는 분야 중 하나가 창업이다. 창업은 육아를 위해 시간을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은 여성들이 선호한다. 독특한 아이디어로 틈새시장을 찾아 소자본으로 1인 기업을 운영하는 여성들도 있고, 전문 분야와 전문 기술로 재택근무를 하는 여성들도 많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 책은 1인 기업과 재택근무의 차이점을 비롯해 창업의 종류부터 정부 지원 정책, 창업 성공 사례와 노하우 그리고 창업 시 알아두면 좋은 유용한 정보까지 구체적으로 조목조목 정리해 소개한다.

    경력이 끊겼던 여성을 채용하는 기업이 드문 건 사실이다. 그렇지만 찾아보면 경력 단절 여성을 선호하는 가족친화인증기업 등도 있어 일의 형태는 정말 다양하다. 더불어 다시 일터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조직화’되기 위한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다. 이 책에는 기업으로 다시 돌아가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채용 정보, 구직 기술과 전략, 마음가짐과 더불어 이력서를 업데이트하는 방법,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면접 복장과 예절을 비롯해 면접 노하우, 기업에 재취업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또한 좁은 취업문을 뚫고 들어간 ‘대단한’ 여성들의 취업 성공 사례를 통해 꿈틀거리는 취업에 대한 욕구를 구체화할 수 있다.

    이재은 , 유다영 지음 | 책비 | 280쪽 |14,000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