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시, "용산미군기지 오염 조사결과 즉각 공개하라"



날씨/환경

    서울시, "용산미군기지 오염 조사결과 즉각 공개하라"

    2~3차 용산 미군기지 내부 조사결과 대법원 공개 결정 환경부 이행 촉구

    지난 4월 5일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앞에서 열린 ‘용산미군기지 84건 유류오염사고 항의 공동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서울시는 최근 용산미군기지 오염 조사결과에 대한 법원의 공개 결정에 따라 환경부에 즉각적인 공개를 5일 촉구했다.

    서울시는 "지난 2015년 5월~2016년 8월 녹사평역 인근 사우스포스트 기지의 조사가 3차례 이루어졌다"며 "환경부는 즉각 2~3차 용산미군기지 내부 조사결과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또 지난 1차 조사결과 공개 때 건의한 반환 전 미측의 오염정화 및 한·미 환경공동실무협의회 개최 등 서울시 요구사항 6개항에 대해서도 즉각적인 이행을 요청했다.

    서울시는 또한 국방부가 오는 8일 반환 미군기지 매각 투자설명회까지 개최하면서도 매각 대상인 캠프킴(용산)과 미 극동공병단(을지로)의 관할 기관인 서울시에는 이전 및 정화 등에 대한 협의나 정보 공유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앞으로 사전 협의와 공유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유류오염이 발견된 지난 2001년부터 용산미군기지 주변지역(녹사평역과 캠프킴)에 대한 정화작업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며, 반환 후에도 기지내부에 대한 근원적 정화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녹사평역 및 캠프킴 주변지역의 정화사업은 지속 추진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를위해 유류오염의 외곽 확산 감시를 위한 지하수 관정 및 미군하수에 대한 수질 모니터링도 당초 19개소에서 40개소로 확대 추진중이며, 관내 12개 미군기지중 오염이 확인되지 않은 메인포스트 등 7개 기지 주변 지역에 대해서도 토양과 지하수 오염도를 조사할 계획이다.

    또 조사결과 기준을 초과하는 오염물질이 검출되면 기지내부 오염원 조사 및 조속한 정화를 환경부와 미군측에 요청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국방부의 캠프킴과 극동공병단의 매각 결정으로 용산미군기지가 여의도 공원의 10배가 넘는 약 2,900천㎡에 이르는 대규모 지역이며, 서울의 중심부에 위치해 앞으로 국가공원으로 조성될 역사적으로 중요 지역인 점을 고려할 때 어느 지역보다도 더 오염정화가 철저하게 추진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또 지난 5월 18일 용산미군기지 오염정화에 대해 시민 3,040명(남 1,663명, 여 1,377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반환 전 정화를 해야 한다”가 76%, 반환 후 정화 17.6%, 정화비용 주체는 “미군이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가 65%, 한·미공동 부담 30.5%로 응답하였으며, SOFA 개정에는 93% 이상이 개정 필요성에 동의하였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와관련, 오는 8일 “용산미군기지의 온전한 반환과 정화를 위한 방향 모색” 이라는 주제로 시민단체, 전문가, 지역 주민, 관련부처 공무원 등이 참석하는 포럼을 개최할 계획이다.

    권기욱 물순환안전국장은 “용산미군기지의 반환은 단순한 부지의 반환이 아닌 공간 주권회복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가상징 공간으로 재탄생하는 것으로, 오염된 정화에 대해 미군 뿐 아니라 시민과 전문가, 중앙정부, 서울시가 협업하여야 하며, 그 일환으로 환경포럼도 개최하므로 관심있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 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