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SK하이닉스 日도시바 반도체 사업 인수 물건너 간 것 아니다'



IT/과학

    'SK하이닉스 日도시바 반도체 사업 인수 물건너 간 것 아니다'

    (사진=자료사진)

     

    일본 도시바 메모리부문 매각 우선 협상 대상자로 미국의 반도체 업체 브로드컴 컨소시엄이 유리하다는 일본언론 보도에도 불구하고 인수전에 뛰어든 SK하이닉스에게도 아직은 가능성이 남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일본 아사히는 6일자 신문에서 일본 도시바가 미국의 미메모리 반도체 업체 브로드컴에 우선 협상권을 주기로 하고 이달부터 추가협상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브로드컴은 사모펀드인 실버레이크파트너스와 함께 도시마 메모리부문 매각 대금으로 2조 2천억억 우리돈 약 22조 2200억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대만 홍하이가 써낸 3조엔 즉 우리돈 33조원보다는 크게 작은 규모다.

    다만 홍하이는 도시바가 중국계에 넘어가는 것에 대해 불편해 하는 일본 정부의 입김이 작용해 협상과정에서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당초 도시바 인수전은 INCJ 즉 일본의 민관펀드 산업혁신기구와 미국의 사모펀드 KKR,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가 손잡은 미-일 연합군이 유리한 것으로 알려졌었지만 브로드컴이 다시 앞섰다는게 아사히 보도의 골자다.

    일본 도시바 반도체 부문 매각과 관련해서 일본 정부는 일본의 펀드가 참여하고 도시바 현 경영진이 경영을 계속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가능하면 도시바와 경쟁하지 않는 쪽이면 좋다는 생각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비메모리 반도체를 주력으로 하는 미국 브로드컴이 선호되고 또 함께 참여하고 있는 KKR이 일본의 펀드들과 친화력이 좋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우선 순위에서 앞쪽에 서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고 해서 게임이 끝나는 것은 아니라는게 업계의 중론이다.

    반도체 업계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SK하이닉스와 손을 잡고 있는 미국게 사모펀드 베인캐피털이 호락호락 물러서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하이닉스와 베인캐피털의 도시바 지분 50%에서 51%로 하고 나머지에 대해서는 융통성을 열어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렇게 여지는 남겨둔 지분에 INCJ,일본민관펀드 산업혁신기구나 미국 사모펀드 KKR을 참여시키는 방안이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결국 남겨진 지분이 '혼전'을 거듭하고 있는 도시바 반도체 부문 인수전의 변수가 될 수 있고 SK하이닉스와 베인캐피털에게는 '신의 한수'가 될 수 있어 보인다.

    경영권 자체에 관심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SK하이닉스의 입장은 도시바 현 경영진이 경영상태를 유지하기를 바라면서 일본내 펀드가 지분에 참여하면 좋겠다는 일본 정부의 의도와도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여기다 베인캐피털은 현재 우선협상권을 줘야 한다고 요구하며 국제중재재판소에 중재까지 신청한 도시바의 오랜친구 'WD,웨스턴디지털'과의 관계도 돈독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WD문제를 풀어낼 가능성도 있다.

    WD는 하드디스크드라이브 제조업체로 우라나라에 유명하지만 최근 샌드디스크를 21조원에 인수하면서 자금부족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에 베인캐피털과 손을 잡을 수도 있다.

    이런 가운데 도시바측은 원래 5월 말로 돼 있었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시한을 조금 더 연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SK하이닉스-베인캐피털 컨소시엄에 아직은 가능성이 남아 있는 이유의 하나이기도 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