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칼럼] 文대통령 취임 한 달의 '빛과 그림자'



칼럼

    [칼럼] 文대통령 취임 한 달의 '빛과 그림자'

    지난달 10일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문재인 제19대 대통령이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9일로 취임 한 달을 맞는다.

    정권교체라는 빅뉴스에 국내외적으로 큰 사건들까지 이어지면서 시간이 빨리 흐른 것 같다.

    만일 '문 대통령의 취임 한 달'을 청문회에 올린다면 어떻게 될까? 최근 발표된 국정수행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는 70%대 후반. 상당히 높은 점수로 청문회를 통과한 셈이다.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부실로 조각(組閣)이 난항을 겪고 있지만 대통령 취임 한 달 전체를 평가한다면 무난한 합격인 것이다.

    돌이켜 보면 보궐선거라는 촉박한 정치일정 속에 이뤄진 문 대통령의 당선과 취임은 '동체착륙(belly landing)'에 비견된다.

    전직 대통령 탄핵에 따른 장기간의 국정공백을 시급히 정상으로 되돌려 놓아야 하는
    비상상황이었던 것이다. 실제로 통상 두 달여 간 운영되는 인수위원회도 없었고 제대로 된 취임식도 갖지 못했다.

    따지고 보면 지난 1개월은 문 대통령 취임 한 달이지 문재인 정부의 한 달은 아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내각 구성이 지연된 때문이다.

    17개 정부 부처 가운데 11곳의 장관 후보자를 지명하지 못하면서 고육지책으로 인사청문회 대상이 아닌 차관급 인사를 먼저 단행해야만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5일 청와대 관저에서 여민관 집무실로 첫 출근을 하는 모습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따라서 지난 한 달에 대한 평가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이 아닌 문 대통령 개인의 행보에 초점이 맞춰질 수 밖에 없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한 달을 아우르는 키워드는 '개혁'과 '통합'이다. 적폐 청산과 국민 통합인 것이다.

    개혁 작업의 요체는 정치로부터 권력기관을 완전히 독립시키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해 검찰과 군, 국정원 개혁에 시동을 걸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집무실에 설치된 일자리 상황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또 자신의 개혁 구상을 대통령의 고유 행정권한인 '업무지시' 형태로 구체화했다. 일자리위원회 설치, 국정교과서 폐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세월호 참사 희생 기간제 교사 순직 인정 등이 이어졌다.

    그런가 하면 트럼프·시진핑·아베·푸틴과의 연쇄 전화회담, 특사 파견 등으로 4강 외교를
    복원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여기에 국민과 눈을 맞추기 위해 무릎을 굽히는 탈권위와 소통의 행보까지 선보였다. 오랜 동안 불통과 권위에 막혀 숨 쉬지 못했던 국민들에게는 신선한 충격이었다.

    '든든한 대통령', '나라다운 나라'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겸손한 리더십을
    보여준 것이다.

    다만 대통령이 감독 겸 선수로 뛰는 '이미지 정치'로 비춰질 수 있는 한계도 드러났다. 왜냐하면 앞으로는 능력과 성과를 국민 앞에 내보여야 하는 만큼 실적이 동반되지 못할 경우 '보여주기식' 행보일 뿐이라는 비판이 나올 수도 있는 것이다.

    이제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의 공약 이행과 정책 추진으로 국정운영의 실제 능력을 입증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여소야대 정치구도에서 야당을 국정 파트너로 인식하고 대화하는 협치(協治)의 자세를 견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당장 국민의당이 8일 강경화 외교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를 채택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청와대가 발 등에 불이 떨어진 처지에 몰렸다.

    11조 2천억원 규모의 '일자리 추경', 정부조직개편의 국회 통과도 야당과 머리를 맞대지 않으면 진전이 어렵다. 이와 함께 부동산 과열과 가계부채 문제 대책,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 대응, 4대강 사업 정책 감사도 꼼꼼하게 챙겨야 한다.

    대통령 취임 첫날 야당 당사부터 방문했던 초심(初心), 그리고 대국민 약속이자 자신과의 다짐인 취임사의 정신을 항상 마음에 간직해야 하는 것이다.

    속도보다는 방향이라고 말하지만, 속도를 마냥 간과할 수만은 없다. 비정상의 시간이 너무 길었던 때문이다.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국정, 팀플레이에 따른 정책 승부, 현안에 대한 시의적절한 조치로 국민이 든든해하는 정부가 돼야 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