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누가 왜 기후변화를 부정하는가 : 거짓 선동과 모략을 일삼는 기후변화 부정론자들에게 보내는 레드카드'의



책/학술

    누가 왜 기후변화를 부정하는가 : 거짓 선동과 모략을 일삼는 기후변화 부정론자들에게 보내는 레드카드'의

    기후변화 논쟁의 불편한 진실을 적나라하게 고발

     

    '누가 왜 기후변화를 부정하는가 : 거짓 선동과 모략을 일삼는 기후변화 부정론자들에게 보내는 레드카드'의 저자는 대기화학과 교수인 마이클 만 (Michael E. Mann)과 워싱턴포스트 시사만평가 톰 톨스 (Tom Toles)이다.

    저자들은 이 책『누가 왜 기후변화를 부정하는가』에서 기후변화 논쟁의 불편한 진실을 적나라하게 고발한다.

    지구촌 구성원 모두가 기후변화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과학자들을 공격하며 대중을 혼란에 빠뜨리고 기후변화는 음모라고 주장하는 특정 이익집단들과 정치인, 언론의 행태를 예이 주시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파헤친다.

    기후변화를 부정하고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행동이 불필요하다는 주장을 '6단계 부정론'으로 요약하고 반박해나간다.

    또한 기후변화 정책적 실행이 더딘 이유로 배후에 '과학과의 전쟁'을 기획하고 주도하는 기득권 세력이 있음을 고발한다.

    화석연료산업계와 과학자-정치인-언론의 커넥션으로 대변되는 산업계 이익집단들이 과학자 용병을 고용하여 기후변화의 과학적 근거를 공격 공격해왔으며 기후변화 부정론자들에 대한 숨겨진 진실을 폭로한다.

    마이클 만 , 톰 톨스 지음 | 정태영 옮김 | 미래인 | 13,000원

     

    '구글 맵, 세로운 세계의 탄생 : 지도는 어떻게 인류를 변화시키는가'의 저자 마쓰오카 게이스케(松岡慧祐)는 현대 도시와 지역사회를 표현하는 미디어로서 지도에 대한 사회학적 조사와 연구를 하는 학자이다.

    그는 이 책 『구글 맵, 세로운 세계의 탄생』에서 "구글이 운영하는 지도 사이트인 구글 맵은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침투해 인간이 공간을 인식하고 경험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구글 맵이 기존의 경계와 공간을 해체하고 재구성하는 방식을 설명하면서 이를 통해 세계를 인지하는 인간의 경험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구글은 전 세계에서 매일 30억 건의 정보 검색이 이루어지는 세계 최대의 인터넷 검색엔진이다. 특이한 점은 이렇게 이루어지는 정보 검색 중 3분의 1이 장소와 관련된 검색일 정도로 구글은 지도로서도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이전까지 지도는 제작자의 의도대로 일방적인 공간 정보를 전달하는 미디어였으나 구글 맵은 공간 정보들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이를 다시 공유하는 방식의 디지털 미디어로, 지도 사용자는 이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해 자신이 원하는 지도 정보를 선택하고 편집할 수 있다.

    이처럼 구글 맵은 모든 사용자를 지도 제작자로 만들지만 역설적이게도 사용자가 서 있는 ‘지금-이곳’에만 초점을 맞추는 구글 맵은 사용자가 지도의 경계 밖을 상상하기 어렵게 만든다.

    구글 맵이 인류의 세계관을 어떻게 혁명적으로 변화시켰는지 설명하고, 인간이 지도라는 표현을 통해 어떻게 세계를 재구성하는지 보여준다.

    마쓰오카 게이스케 지음 | 홍성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14,000원

     

    '도시의 재구성 : 쉼 없이 진화하는 도시 르포르타주'의 저자 음성원은 경제와 도시, 건축 분야에 대해 깊게 취재했던 기자였다. 현재는 에어비앤비 미디어정책총괄로 일하며 공유도시의 미래에 대해 파고들고 있다

    도시문제는 융합적이다. 도시계획과 건축에 대한 지식만으로 접근할 수 없고, 마찬가지로 사회학적인 고민만으로도 부족하다.

    저자는 이 책 『도시의 재구성』에서 이 융합적인 일을 하는 데 기자라는 지위를 십분 활용한다.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과 교류하며 이 주제 저 주제를 매우 적극적으로 뒤섞어 낼 수 있으며 다양한 사례와 마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서울시와 미래를 담당한 기자 출신답게 꼼꼼한 취재와 풍부한 정보를 기반으로, 우리를 지배하는 환경으로서의 건축과 도시에 대한 통찰력 있는 해석과 제안을 내놓는다.

    음성원 지음 | 이데아 | 19,000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