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 대통령, 시·도지사 간담회…지방분권·균형발전 신호탄 될까?



전국일반

    문재인 대통령, 시·도지사 간담회…지방분권·균형발전 신호탄 될까?

    '일자리'가 주된 논의대상, '현안 건의'·'개헌 소신'도 쏟아질듯

    올해초 대권주자 시절 충북도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이시종 충북지사. (사진=충북도 제공)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을 강조해온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4일 취임 후 처음으로 17개 시·도지사들과 제2 국무회의 성격의 간담회를 연다.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한 전국 17개 광역단체장들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첫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상견례를 겸한 이번 만남에서는 정부의 일자리 만들기 정책과 관련해 지방 몫의 교부금이 일자리 창출에 쓰일 수 있도록 각 시·도에 협조를 구하는 일이 주된 논의대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과거의 간담회가 대통령의 일방적 지침 하달 성격이 강했다면, 이번 만남은 중앙과 지방의 협력과 협치에 의미를 둔 제2 국무회의의 전 단계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제2 국무회의는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안희정 충남지사가 신설을 주장해 문 대통령이 이어받는 것으로, 정부는 제2 국무회의 신설을 위해 관련 규정 개정을 준비하고 있다.

    이 지사는 일자리 정책과 관련해 충북의 특화사업으로 최근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생산적 일손봉사' 사업을 소개할 것으로 보인다.

    또 정부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주안이 된 경찰과 소방분야 외에도, AI 등 가축전염병이나 산불 등에 대응할 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제안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간담회의 주된 주제가 일자리 정책이지만 시·도 지사들은 이번 간담회에서 대선 공약으로 채택된 각 지역의 현안사업의 조속한 추진 건의와 함께, 지방분권에 대한 저마다의 소신도 쏟아낼 것으로 관측된다.

    이 지사는 평소 "중앙이 모든 법령과 규칙으로 자치단체를 관장해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며 "지방분권이나 지방자치가 활서화되기 위해서는 헌법개정과 함께 지방분권과 관련한 모든 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특히 이날 이 지사는 중부고속도로 확장과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등 지역의 핵심 현안의 해결도 문 대통령에게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만남이 그동안 구호에만 그쳤던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