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체부 '살생부', 김종이 명단 만들고 우병우가 지시했다"



법조

    "문체부 '살생부', 김종이 명단 만들고 우병우가 지시했다"

    檢, 김종-우병우 연결고리 '최순실' 지목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1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이른바 '김종 라인'에게 낙인찍힌 문화체육관광부 공무원 6명을 좌천시켰다는 정황이 법정에서 나왔다.

    검찰은 우 전 수석과 김종 전 문체부 차관의 연결고리로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은 1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이영훈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우 전 수석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같은 취지로 증언했다.

    우 전 수석은 2016년 4월에서 7월 사이 송수근 당시 문체부 기획조정실장을 통해 문체부 공무원 6명의 좌천 인사를 지시했다.

    김 전 장관은 이 같은 보고를 받은 뒤 좌천인사의 이유를 알고 싶어 우 전 수석에게 전화를 했다. 하지만 우 전 수석은 "이런저런 이유가 있는데 다 말하기 곤란하다. 비위가 있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김 전 장관은 우 전 수석의 지시를 박근혜 전 대통령의 뜻이라고 이해했다.

    앞서 장관에 임명되고 나서 실시한 인사가 청와대에서 거부했을 당시 '교육문화수석실 비서관이나 행정관이 장난치고 있다'는 생각에 박 전 대통령에게 3차례 전화통화를 하고 의중을 물었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은 3차례 모두 "지시한대로 하라"고 말했기 때문에 이후 교육문화수석실이나 민정수석실의 지시는 대통령의 뜻으로 이해했다는 게 김 전 장관의 설명이다.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이에 검찰은 우 전 수석이 지목한 문체부 공무원 6명에 대해 민정수석실에서 작성한 세평자료를 제시했다.

    이 세평자료에는 이들 6명이 △너무 빠른 승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대응 실패 후 문책 부실 △한국방문의 해 실패 등의 이유로 문제가 있다고 기재돼 있었다.

    이에 대해 김 전 장관은 "메르스를 어떻게 문체부 공무원 한 사람이 대응하겠나"라며 "한국방문의 해 실패가 아니라 메르스 때문이다. 오히려 중화권 국가들을 상대로 노력해서 선방했다"고 설명했다.

    결국 민정수석실에서 작성한 문체부 공무원들의 비위는 '억지'라는 게 김 전 장관의 취지다.

    김 전 장관은 납득할 수 없는 좌천 인사의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고민한 결과, 해당 문체부 공무원 6명 모두 김종 전 차관이나 ‘김종 라인’인 문체부 직원들과 사이가 좋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들 6명의 명단은 최순실씨의 요구로 김종 전 차관이 '김종 라인'에게 찍힌 사람들로 작성해 최씨 조카 장시호씨에게 전달했고, 이는 박 전 대통령을 거쳐 우 전 수석에게 건네졌다는 게 검찰의 주장이다.

    다만 김 전 장관은 이 같은 검찰의 주장에 대해 "오늘 처음 들었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우 전 수석은 김 전 장관의 증언을 들으며 '흥'하며 콧방귀를 끼거나 옅은 웃음을 지어보이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