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기북도 신설' 동두천시의회 결의문 채택



경인

    '경기북도 신설' 동두천시의회 결의문 채택

    남·북 발전 격차 심각…독자적 자치시스템 구축 시급

    동두천시의회는 20일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시의원들의 모습. (사진=동두천시의회 제공)

     

    동두천시의회가 경기도를 남·북으로 분리하는 분도(分道)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동두천시의회는 20일 제265회 제1차 정례회 4차 본회의를 열고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을 만장일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결의문에서 ▲경기북도 설치 논의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 통과 ▲경기북도 신설관련 행정·재정 지원 등 3가지를 촉구했다.

    시의회는 "경기도의 인구는 이미 서울시 인구 990만여 명을 추월해 1,300만 명에 육박한다"며 "광역자치단체의 인구가 전국 인구 4분의 1을 차지하는 기형적인 상황으로 경기도 분도의 당위성은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기도는 지역적 여건과 특성이 서로 다르고 지역발전을 위한 전략에도 뚜렷한 차이가 있다"며 "북부는 6·25 전쟁 이후 남북 대치상황으로 낙후성을 면치 못하며 각종 중첩규제의 역차별까지 받아 남부와의 발전 격차는 심각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진정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경기북도 신설을 더는 늦춰서는 안된다"면서 "각종 규제를 철폐하고 대규모 투자를 유치해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경기북도라는 독자적인 자치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경기북도 신설은 나라 전체를 융성하게 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다가오는 통일한국의 중심으로 우뚝설 경기북부의 가치를 살려 국가발전을 설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7일 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연천 등 경원선을 축으로 생활권이 유사한 경기북부 5개 시·군은 경기북도 신설에 대해 공동대응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번에 채택된 결의문은 국회, 행정자치부, 경기도, 경기도의회, 시·군과 시의회 등에 보낼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