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천해성 차관 "북한 반응 없어도 남북교류 기조는 계속"



통일/북한

    천해성 차관 "북한 반응 없어도 남북교류 기조는 계속"

    "통일부 과제는 차단된 남북관계의 정상화"

    천해성 통일부 차관 (사진=자료사진)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남북대화와 관련해 북한이 아직 긍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민간 차원의 남북 교류부터 추진한다는 이런 정책 기조는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 차관은 20일 오찬 기자 간담회를 갖고 "문재인 정부의 당면 현안인 핵문제 해결이 우리 통일부 앞에 있다"면서 "핵문제를 해결해 평화를 정착시키고, (특히)통일부로서는 지금 모든 것이 차단된 남북관계를 정상화시키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천 차관은 "이와 관련한 조치를 조심스럽게 취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것은 민간단체 접촉을 승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20일 현재까지 통일부의 대북접촉 승인은 35건이나 된다.

    천 차관은 특히 남북 민간 교류와 관련해 오는 24일 무주에서 열리는 세계태권도연맹(WTF)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개막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에는 북한 장웅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등 북한 태권도 시범단이 참석하는 만큼, 천 차관과 북한의 장웅 위원 등이 만나 자연스런 교류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간담회에서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 방법에 대해 "일단 실현 가능성이 있어야 하고, 우리 생각만으로 될 것이 아니니까 동맹 차원에서 실효성이 있어야 한다"면서 "그러면서도 창의적이고 담대한 구상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지난 참여정부 때 한미 간에 갈등이 있었다는 포맷이 있었지만, 파병도 했고 FTA도 했고 여러 난제들을 풀어 나갔다"며, "어쩔 수 없이 양국 간에 입장 차이가 있다면 조율하고 풀어나가고 협조만 잘해나가면 꼭 한미관계가 악화되거나 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에 억류된 6명의 국민에 대해 "국제사회를 통한 석방 노력을 해봤는데 국제사회는 (남북) 양자 간 문제라는 인식이 있다"면서 "할 수 있는 것은 다하겠지만, (이를 위해서라도) 남북 간 채널이 열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개성공단 사업에 대해서도 "현재 시점에서 개성공단 재개와 같은 사업은 검토하고 있거나 추진을 준비하고 있는 것은 없다"면서 "대북제재에 개성공단이 원활한 기업활동을 하기에 현실적으로 제한되는 요소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