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철강공단 공업용수 비용 '시민부담' 논란



포항

    철강공단 공업용수 비용 '시민부담' 논란

    포항시의회 시정질문서 제기…일부 시의원 '자질문제' 도마

    포항시의회 정례회 시정질문(사진=포항시의회 제공)

     

    포항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철강공단이 사용하는 공업용수 비용을 포항시민이 부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오천 항사댐 건설 필요성과 시외버스터미널 개선대책에 대한 질의도 나온 가운데, 일부 시의원의 자질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

    박경열 의원은 민간사업인 '하수처리수재이용센터'의 하수처리비용과 생물반응조 증설사업 비용을 시민들이 부담하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포항시는 물산업 육성과 신규 수자원 확보를 위해 지난 2014년 포항시 남구 상도동에 '하수처리수재이용센터'를 만들었다.

    이곳에서는 형산강으로 버리던 하루 평균 23만톤의 하수방류수 중 10만톤 가량을 재처리해 공업용수로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공업용수 재처리 과정에서 3만2천톤의 농축폐수가 발생했고, 이 중 9천톤은 하수처리수재이용센터에서 자체처리하고 있지만 남은 2만3천톤은 포항하수처리장이 맡아서 재처리하고 있다.

    포항하수처리장의 재처리 비용은 포항시의 몫인 만큼 철강공단업체에 제공하는 용수를 만들기 위해 시민들의 세금이 들어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박 의원은 "민간위탁사가 부담해야할 2만3천톤 가량의 농축폐수 처리비용을 포항시가 부담하고 있고, 생물반응조 사업비용도 사업자가 아닌 시민들이 떠맡고 있다"며 "포항시는 이 사업에 대해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강덕 시장은 "2011년 협약 체결당시 수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물부족 해소, 고용창출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농축수 처리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앞으로 농축수 처리비용은 민간투자법에 따라 당사자 간 협의를 통해 개선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박희정 의원은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오천 항사댐 건설이 필요한 이유와 새정부 출범에 맞춰 포항의 미래정책 과제발굴 대책을 질문했다.

    박 의원은 "지방하천으로도 지정 안 된 작은 물줄기를 이용해 댐을 건설하려는 포항시의 계획에 심각한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포항시는 댐 건설과 운영 경험이 없는 만큼 시민이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개최해 다양한 의견을 종합하고 대안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기후로 우리나라도 가뭄과 홍수 등의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며 "오천읍 일대는 지난해 발생한 태풍 차바로 냉천이 범람해 큰 피해가 발생하는 등 매년 크고 작은 피해가 일어나는 만큼 홍수 및 가뭄피해 예방을 위해 댐 건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래정책 과제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수소연료전지 파워밸리 조성과 포항 철강산업 글로벌 경쟁력강화사업을 위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정부에 사업을 건의하고 있다"면서 "대통령 지역공약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국비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순동 의원은 낙후된 시외버스터미널 개선 대책과 음식물류폐기물 공공처리시설 추진상황에 대한 질의를 했다.

    이강덕 시장은 "1985년 준공된 시외버스터미널은 32년 된 노후 건축물로 포항의 이미지를 크게 훼손하고 있어 재건축이 시급한 실정"이라면서 "앞으로 터미널 건립을 위한 사업의지가 강하고 건실한 대기업을 참여시킬 수 있는 사업자가 나타나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2013년부터 음식물폐수에 대한 해양배출이 금지돼 한국환경공단과 음식물류폐기물 공공처리시설 건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뒤 2012년 완공했지만 공단의 과소설계로 인해 정상가동하지 못하고 있다"며 "포항시는 공단과 영산만산업을 상대로 68억원의 손해배상청구소송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시정질문에서는 핵심이 없는 추상적인 질문이 많았고, 20분의 발언시간을 채우느라 질문의 요지조차 정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나오는 등 의원들의 자질문제가 불거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