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본료 폐지 공약은 어디가고"…공약 후퇴에 실망감



IT/과학

    "기본료 폐지 공약은 어디가고"…공약 후퇴에 실망감

     

    문재인 정부의 통신비 절감 대책을 접한 누리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다"며 실망감을 내비쳤다.

    문재인 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22일 '가계통신비 인하' 대책을 발표하며 △선택약정 할인율 20%에서 25%로 상향 △버스·학교 공공와이파이 확대 △월 2만 원 보편요금제 신설 △저소득층·65세 이상 어르신 월 1만 1,000원 통신요금 감면 등의 내용을 소개했다.

    이 중 가장 눈길을 끈 부분은 '선택약정 할인율 상향' 관련 부분이었다.

    이는 단말기 지원금을 받는 대신 일정 기간 통신사 사용 약정을 맺으면 그 기간의 통신비를 할인해주는 제도로, 중고 휴대전화 구매자 등 지원금을 받을 수 없는 소비자에 대한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번 가계통신비 인하 대책에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기본료 폐지'가 포함되지 않은 것은, 기본료 폐지를 강행할 법적 근거도 없고, 이동통신사들의 반발도 거셌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누리꾼들은 문 대통령의 공약이 지켜지지 않은 것과 관련해 다양한 반응을 쏟아냈다.

    leej****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당시 '기본료 폐지'를 공약으로 내걸어 많이 기대했다. '선택약정 할인율 상향'의 혜택은 기본료 폐지의 혜택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다. 애초에 단말기 보조금을 받은 사람들은 전혀 혜택을 받지 못한다"라며 실망감을 드러냈다.

    353****는 "기본료폐지가 파급효과가 큰 것 아닌가. 약정할인은 큰 혜택이 아니다. 높은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만 적용되고, 노예계약으로 약정을 못 채우면 위약금을 내야 한다"면서 "위약금을 없애주지도 않으면서 약정할인만 해주는 것은 별 효과가 없는 것 같다"는 반응을 보였다.

    iter****역시 "고객들이 상위 요금제를 사용하는 이유가 데이터 때문이다. 데이터가 무서워서 일부러 끄고 다니는 경우도 많다"며 "차라리 전 국민이 무제한으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를 출시하는 것이 가장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sinb****는 "기본료 폐지는 안 해도 되니 이동통신사와 단말기 판매업을 완전히 분리해야 한다"면서 "그러면 통신사는 기곗값을 볼모로 소비자를 유린하는 일이 없어질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soky****는 "기본요금이라는 게 우리나라의 통신기반설비가 열악하고 통신회사가 영세할 때 시설투자를 위하여 도입한 제도인데, 공룡 기업이되고 사기업이 된 현재도 기본요금을 받는 것은 이해가 안 된다"며 기본료를 징수하는 통신사의 '갑질'을 꼬집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