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금융, 모바일 서비스에서 AI기반 지능형으로 바뀐다'



IT/과학

    '금융, 모바일 서비스에서 AI기반 지능형으로 바뀐다'

    LG CNS, 대화형 금융 챗봇 개발, 하반기부터 본격 사업추진

     

    "국내 금융산업이 이른바 핀테크로 불리는 모바일 서비스 단계에서 AI 즉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화 서비스 단계로 전환하고 있다"

    현재와 미래 우리나라 금융산업에 대한 LG CNS의 진단이다.

    LG CNS는 이에따라 디지털 금융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른 인공지능 기반 금융봇과 블록체인을 앞세워 금융기관의 디지털 혁신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LG CNS는 27일 서울 여의도 FKI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디지털 금융의 변화방향과 이에 따른 LG CNS 사업전략을 소개했다.

    CNS 관계자는 "국내 금융산업이 이른바 핀테크(FinTech)로 불리는 모바일 서비스 단계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화 서비스 단계로 전환하고 있다"면서 "이런 변화에 맞춰 LG CNS는 국내 금융기관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 4대 핵심 서비스를 선정하는 한편, 대화형 시스템과 블록체인 서비스를 중점 개발해 하반기부터 사업 추진에 나선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4대 핵심 서비스는 금융 챗봇과 영업점 로봇 등과 같은 디지털 신기술의 빠른 도입, 클라우드, 빅데이터 중심의 디지털 인프라 재편, 블록체인 등 플랫폼 기반 금융 서비스 , 기존 금융시스템의 전면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지원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다.

    LG CNS는 4대 핵심서비스 제공을 위해 디지털금융 전문인력을 연말까지 100명까지 확대하고 7월 1일부터 ‘디지털금융센터’를 신설하고 내년까지 200명으로 인원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지털금융센터는 '사업팀', '컨설팅팀', '융합서비스팀'을 설치해 금융기관의 최신 디지털기술 도입 컨설팅과 함께 이종 산업간 융합사업을 발굴함으로써 금융기관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LG CNS는 국내 금융 IT 서비스 분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장이 연평균 19%의 고성장을 거듭하며 2020년에는 약 3천억 원대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이와 관련 분야 사업에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LG CNS는 인공지능 기반의 금융 챗봇을 앞세워 하반기 예상되는 대화형 시스템 사업을 적극 공략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국내 디지털 금융 서비스는 모바일 앱을 통한 송금, 결제와 같은 간편 서비스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특히 최근 주목 받는 대화형 챗봇은 단순 일반 상담이나 질의 · 응답 정도 가능한 수준으로 본질적인 디지털 금융 서비스로는 미흡한 단계라고 LG CNS는 진단했다.

    LG CNS는 금융 대화형 시스템 구축에 있어 가장 핵심 요소는 금융사가 보유한 기존 내부 시스템과 챗봇 시스템의 효율적인 연계로 보고 지금까지 축적된 금융 산업에 대한 이해도와 종합 IT서비스 역량을 융합하여 이 분야에서의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라고 밝혔다.

    LG CNS는 "국내 최초로 개인이 자주 사용하는 금융 거래가 채팅 안에서 즉시 처리되는 대화형 금융 챗봇을 개발했다"며 "대화형 금융 챗봇은 금융사 내부 빅데이터 시스템과 연계, 개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등 종합 금융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LG CNS는 앞으로 로봇 서비스를 위한 개발 환경 구축과 로봇 제어 기술, 인공지능 서비스와 금융 시스템을 연계하는 기술 역량까지 보유한 국내 유일의 서비스 로봇 사업자로서 향후 로봇 서비스 역량을 지속 강화하여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