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롯데홈쇼핑, 민간기업 최초 KOTRA와 한류상품박람회 공동 주관



기업/산업

    롯데홈쇼핑, 민간기업 최초 KOTRA와 한류상품박람회 공동 주관

    중소기업 80개 참여 지원, 대만서 6300만 달러 수출 상담실적

    22~24일 대만에서 열린 한류상품박람회 기간 중 롯데홈쇼핑 이완신 대표(중앙) 와 배우 한채영씨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자료=롯데홈쇼핑 제공)

     

    롯데홈쇼핑은 지난 22~24일 대만 타이베이에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한류상품박람회'(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를 민간 기업으로는 최초로 KOTRA와 공동 주관했다고 27일 밝혔다.

    27일 산자부와 KOTRA 공식집계에 따르면, 대만 진출 희망 기업들을 대상으로 현지에서 진행한 수출 상담회에서 총 6300만 달러(약 715억 원)의 상담 실적을 거뒀다.

    롯데홈쇼핑은 국내 중소기업들을 해외 유통업체와 연결해 주는 '해외시장개척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국내 기업 80개 사의 박람회 참석을 지원하고 현지 숙박 등 편의도 제공했다.

    롯데홈쇼핑의 이번 중소기업 박람회 참석 지원 규모는 통상 20~30개사를 훌쩍 웃도는 역대 최대 규모다.

    대만 한류상품박람회에서 국내 중소기업들이 수출상담을 진행하고 있다.(사진=롯데홈쇼핑 제공)

     

    참여 중소기업들의 약 800건, 6300만 달러의 수출 상담실적은 롯데홈쇼핑이 지난 해 12월과 올해 2월 대만에서 진행한 총 250건, 1100만 달러(약 130억 원)의 6배에 달하는 성과다.

    다목적세정제 등 생활용품 전문기업 ㈜주은은 현지에서 500만 달러, 주방용품 전문기업 '키친쿡'은 200만 달러의 수출 상담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주은 관계자는 "우수한 상품을 보유하고 있어도 판로 개척이 쉽지 않은 중소기업에게 이 같은 행사는 단비와 같은 기회"라며 "실질적인 비즈니스 컨설팅 덕분에 현지에서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높은 다른 국가로의 해외진출도 적극 지원해 주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한류상품박람회에서는 한국 중소기업 상품 전시 및 체험관 운영, K-POP 공연, 패션 뷰티쇼, 배우 한채영 팬 사인회 등 한류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행사도 진행됐다.

    대만 한류상품박람회에 참여한 한 중소기업 부스(사진=롯데홈쇼핑 제공)

     

    롯데홈쇼핑은 이밖에도 1억 원 상당의 물품을 현지 복지시설에 기부했다.

    롯데홈쇼핑 이완신 대표이사는 "파트너사와 상생하는 건전한 유통 생태계 조성을 최우선 경영과제로 삼고 있다"며 "앞으로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경제한류 확대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롯데홈쇼핑은 산자부, KOTRA와 함께 연간 1~2회 진행했던 한류상품박람회를 올해는 대만에 이어 인도네시아 등에서도 개최해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2004년 대만 최대 금융지주회사인 '푸방(富邦) 그룹'과 함께 '모모닷컴'을 설립한 후, 2005년 1월 '모모홈쇼핑'이라는 채널명으로 국내 유통업체 중 유일하게 대만에 진출했다.

    설립 2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한 데 이어 2008년 이후 9년째 대만 내 TV홈쇼핑 1위를 지키며 국내 홈쇼핑의 해외 진출 사례 중 가장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4년에는 대만 증권거래소에 상장됐고 지난해에는 연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 국내 홈쇼핑 업체의 해외 합작사가 중국 이외 국가에서 연매출 1조 원 이상을 기록한 것은 모모홈쇼핑이 유일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