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야 국회 정상화 합의…7월중 부처 업무보고 실시



국회/정당

    여·야 국회 정상화 합의…7월중 부처 업무보고 실시

    추경 논의 문구는 빠져, 정개특위 설치 합의

    (좌측부터)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여야 원내대표는 27일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문재인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일자리 추경안 논의와 관련한 문구는 제외됐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자유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김동철·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만나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을 위한 운영위원회 소위원회를 설치하는 데 합의했다.

    인사청문회 소위 위원은 8인으로 하고, 소위 위원장은 국민의당이 맡기로 했다.

    인사청문회 원활한 진행을 위한 자료제출과 증인채택에 민주당이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국무위원 임명이 완료된 상임위별로 7월 중 정부 각 부처 업무보고를 실시하며, 국회가 요청하는 자는 출석하기로 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사는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이날부터 시작한다.

    국회 내 헌법개정특별위원회·평창동계올림픽 및 국제경기대회 지원특별위원회의 활동 기한 연장을 이날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여야는 선거제도 개선을 위한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여·야 의원 동수로 설치하고 다수결이 아닌 합의제로 운영한다는 데도 합의했다.

    이와 함께 7월 임시국회는 다음달 4일부터 18일까지 열기로 했으며 11일과 18일에 본회의를 열어 대법관 임명동의안 등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2일 여야 4당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한 합의문을 도출하려 했으나 추경 논의 문구 포함여부를 놓고 한국당이 반대하면서 무산된 바 있다. 이날 합의문에는 추경과 관련한 문구는 제외됐다.

    또 부처 업무보고와 관련해 야당이 국회 출석을 주장해 온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명시하지는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