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준표 권한대행 바꿔라"…어수선한 경남도정



경남

    "홍준표 권한대행 바꿔라"…어수선한 경남도정

    공무원노조 경남지부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최호영 기자)

     

    '불통의 상징'인 홍준표 전 지사가 떠난 경남 도정은 새 정권 출범에 맞춰 소통과 화해 모드로 바뀌어 안정을 찾은 듯 보이지만 여전히 어수선한 모습이다.

    도지사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류순현 행정부지사의 거취는 물론 조직개편, 시군 인사 배정 문제까지 겹치면서 도정이 시끄럽다.

    먼저 류 권한대행의 유임이냐, 교체냐를 두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합리적인 업무 처리와 행정의 연속성을 위해 유임을 바라고 있지만 교체 요구도 거세다.

    도청 공무원 노조는 "주요 현안을 파악하고 있고, 내년 지방선거까지 도정을 이끄는 것이 조금 더 나은 선택이 아닐까 한다"고 했지만,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는 "홍 전 지사의 꼼수 사퇴로 인한 보궐선거 무산 등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교체를 요구하고 있다.

    홍 전 지사를 도운 측근 간부 공무원들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서라도 교체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얘기다.

    여기에다 '여성가족정책관'을 복지여성보건국 산하 과로 재편하는 조직개편을 놓고도 여성단체들로부터 거센 반발에 부딪혀 교체 요구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류 권한대행의 거취 여부는 오리무중이다.

    행정자치부가 "시도 부단체장 인사는 정부 조직개편 이후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기 때문에 류 권한대행 체제에서 도의 정기 인사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오는 29일 도의회에서 도의 조직개편안이 의결되면 곧바로 시군 부단체장을 포함한 4급 이상 간부와 전체 인사가 날 것으로 보여 기존 핵심 간부들의 자리 배치가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시민사회 대표자들은 권한대행 교체 요구를 위해 28일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과 면담을 할 예정이다.

    시군의 '낙하산 인사'를 놓고도 공무원 노조와 마찰을 빚고 있다.

    전국 공무원노동조합 경남지부는 27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군 부단체장과 5급 인사의 시군 배정에 대한 개선을 촉구했다.

    공무원 노조는 "지방자치에 역행하는 낙하산 인사를 개선하기 위해 광역과 기초자치단체간 1대1 인사교류를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도청의 일방적 낙하산 인사는 시군 공무원의 승진 인사 적체를 야기해 사기를 떨어뜨리는 대표적인 불평등 사례"라며 "전임 도지사의 독단과 불통행정에서 벗어나는 길은 공직사회의 적폐인 낙하산 인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다른 시도 사례를 들며 "강원도에서는 2012년 속초시, 2015년 동해시에서 이미 부단체장이 자체 승진했고 서울은 부구청장 자체 승진을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또, "충북도에서도 2015년 11명의 시장·군수들과 '시·군 부단체장 관련 인사교류 협약'을 체결해 시행 방안을 모색 중이며 부산시는 1대1 교류에 상응하는 시와 구청 간 교류 인사를 진행해 낙하산 인사 문제 해법을 찾아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노조는 "경남도도 관련 문제를 협의할 수 있는 공무원노조 등과의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해결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이와 함께 "도 관계자가 한 언론 인터뷰에서 '5급 인사 배정은 시군 공무원들의 자질 저하와 부정한 돈을 받고 인사하는 일부 시장군수의 인사 장사 관행을 막으려는 조치로 행자부와 전국시장군수협의회 간 합의사항'이라고 발언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도 관계자의 말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시군 공무원들을 비하하고 일선 자치단체장을 매도한 도 관계자를 문책하고 권한대행은 공개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는 "해당 부서에 확인한 결과 그런 발언을 한 적도 없고,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지도 않다"며 "노조에서 안을 가져오면 적극 검토하겠다"고 해명했다.

    노조는 "요구를 묵살한다면 1인 시위를 시작으로 전 조합원 낙하산 인사 중단 서명 운동, 규탄대회를 통해 시민사회와 연대해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