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기초의회 신고리 5·6호기 중단 촉구…원전주민은 "건설 추진해야"



부산

    부산기초의회 신고리 5·6호기 중단 촉구…원전주민은 "건설 추진해야"

    해운대구의회 성명 발표·연제구의회는 결의안 만장일치 통과

    부산 해운대구의회는 27일 오전 고리본부 앞에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해운대구의회 제공)

     

    부산지역 기초의회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잇따라 주장하고 나선 한편 원전 인근 주민들은 부산시청 앞에서 원전을 예정대로 건설할 것을 촉구했다.

    부산 해운대구의회는 27일 오전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발전소 정문 앞에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해운대구의회는 "지난 19일 고리1호기 영구정지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에너지 정책 변화를 통한 탈핵' 방침을 환영한다"며 "핵발전소가 더는 늘어나선 안 된다는 대원칙을 정하고 이에 따라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해운대구의회는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민관 합동 조직을 구성하고 이에 따른 일정을 밝혀달라"고 정부에 촉구하며"시민의 뜻에 부합하는 정책이 수립·이행될 때까지 계속해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연제구의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노정현 의원이 대표발의한 이번 결의안에는 "고리1호기 영구 정지는 탈핵국가로 가는 대전환의 징표이자 새로운 에너지정책 수립의 출발점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탈핵 사회로 진입을 위한 최우선 과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백지화하는 것"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부산지역 기초의회가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하라고 촉구하는 반면 원전 인근인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주민협의회 소속 주민들은 건설 중단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오전 부산시청 앞에 모인 서생면 주민 100여 명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하면 거액의 매몰 비용이 발생하고 피해보상 취소와 고용감소 등 주민 피해가 발생한다"며 "자율 유치한 신고리 5·6호기를 예정대로 건설하라"고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