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특검 카드'로 물타기?…국민의당 내에서도 찬반 엇갈려



국회/정당

    '특검 카드'로 물타기?…국민의당 내에서도 찬반 엇갈려

    박지원, 김동철 특검 제안했지만 혁신위 반대…일부 의원들 "지금 그럴 때냐"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왼쪽), 김동철 원내대표 (사진=자료사진)

     

    국민의당이 문준용씨 제보 조작 사건의 수습책을 논의했지만,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에 당내 찬반이 엇갈리는 등 자중지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불협화음은 박지원 전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가 이번 사건과 문준용씨 채용 특혜를 함께 파헤치자며 특검 도입을 주장하면서 비롯됐다. 하지만 당내에서조차 특검 얘기를 먼저 꺼내는 것은 정치적 도의가 아니라는 반대 의견이 나왔다.

    특히 국민의당은 이번 사태를 한 여성 당원의 개인적 범죄로 치부하고 있지만, 해당 여성은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어 안철수 전 후보 등 윗선의 책임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당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후 1시 30분부터 2시간에 걸쳐 의원총회를 열어 제보 조작 사건의 전말을 보고받고 수습 방안에 대해 난상토론을 벌였다.

    박지원 전 대표가 수습 방안의 하나로 제시한 특검 도입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어졌다.

    앞서 박 전 대표는 제보 조작 사건과 함께 문준용씨 취업특혜 의혹을 묶어서 특검을 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김동철 원내대표도 개인적으로 찬성 의견을 밝혔다.

    하지만 당 혁신위에서는 특검이 자칫 물타기로 비쳐질 수 있다며 의원들에게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혁신위원장을 맡은 김태일 교수는 "일각의 특검 주장은 국민에게 구태의연한 정치 공방으로, 물타기로 보여질 가능성이 있다"며 "비대위원장의 사과를 진정하지 않게 보일 가능성이 있어 우려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어 "현재 신뢰의 위기를 넘어 존폐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하며 "국민의당이 법적, 도의적 책임을 지겠다고 해도 문제는 이를 넘어 정치적 책임을 어떻게 지느냐가 문제"라며 윗선의 정치적 책임을 요구했다.

    일부 의원들도 비공개 회의에서 특검 도입 주장에 회의적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의원은 "지금이 특검을 얘기할 때이냐. 우리가 먼저 특검 얘기를 한다는 것이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고 말했다.

    특검에 대해 찬반이 오간 끝에 국민의당은 따로 공식 입장을 정리하지 않고 의원들 개개인의 의견으로 남기기로 해 수습책을 하나로 정리하지 못하는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당이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 당원 개인의 범죄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공당으로서 보다 진지하게 이번 사태를 바라보고 철저한 내부 검증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특히 조작에 관여해 긴급체포된 이유미씨가 자신의 개인적 판단이 아니었다며 억울함을 토로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명확힌 진상 규명이 필요한 상황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비대위원장이 사과는 했지만 현 지도부든, 구 지도부든 당을 이끄는 사람들이 정치적으로 무한책임을 지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해서는 안된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내놔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