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앞서 투명한 정보 공유 필수"



부산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앞서 투명한 정보 공유 필수"

    고리원전 전경 부산 CBS

     

    27일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백지화에 앞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기로 하고 원전 건설을 중단한 것과 관련해 부산지역 환경단체는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투명한 정보 공개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환경운동연합 최수영 사무처장은 "정부가 궁극적인 탈원전을 전제로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한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라며 "원전 건설 공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사안의 시급성과 중요성을 고려해 빠른 결정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최 사무처장은 이어 "하지만 지금과 같은 왜곡되고 편향된 정보만 가지고는 국민적인 동의와 합의를 도출해 내기 어려울 것"이라며 "원전 당국과 사업자 등이 현재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 사무처장은 "일부 원전 소재 지자체 주민들이 신고리 건설 중단에 따른 주민 피해를 우려하는 만큼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도 필요하다"며 "신재생에너지 정책 추진에 따른 지원금과 일자리 창출, 핵연료세 신설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정부의 발표와 관련해 부산·울산·경남 지역 6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반핵부산시민연대는 내부 논의를 거친 뒤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입장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