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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영동대로 확 바뀐다…지하엔 환승센터, 상부엔 대형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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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영동대로 확 바뀐다…지하엔 환승센터, 상부엔 대형광장

    (사진=서울시 제공)

     

    오는 2023년 서울 강남 영동대로(지하철 2호선 삼성역~9호선 봉은사역 사이 구간) 아래에 지하 6층, 연면적 16만㎡ 규모의 국내 최초 입체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서고 상부에는 서울광장의 약 2.5배 크기의 대형광장이 조성된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핵심 인프라인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안)을 29일 발표했다.

    우선, 코엑스와 2021년 완공예정인 현대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사이 영동대로 일부(480m)가 지하도로화되고 도로 지상부에는 길이 240m, 폭 70m의 대형광장이 조성된다.

    규모는 서울광장의 약 2.5배로 대형광장이 없는 강남도심의 중앙광장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서울시 제공)

     

    광장 아래 공간에는 지하 4층~6층에 KTX 동북부연장, 위례-신사선 등 5개 광역‧지역철도를 탈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인 '통합역사'가 조성된다.

    지하 1층~2층에는 도서관, 박물관, 전시장 등 '공공시설'과 대형서점, 쇼핑몰 같은 '상업시설', 지하3층에는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관광버스 주차장' 등 대규모 지하조시가 조성된다.

    또, 영동대로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는 코엑스와 현대차 GBC는 폭 40m의 광폭 지하통로로 잇는다.

    복합환승센터는 이 두 개 건물을 비롯해 2호선 삼성역, 9호선 봉은사역 등 주변 건물과 총 14개소가 지하로 직접 연결돼 '국제교류복합지구' 보행 네트워크의 중심공간이 될 전망이다.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오는 30일부터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에 대한 국제지명초청 설계공모에 들어간다.

    오는 10월 국제설계공모를 완료하고 2019년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23년 복합환승센터 조성을 완료한다는 계획으로, 총 사업비 1조3,067억 원이 투입된다.

    (사진=서울시 제공)

     

    통합역사는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단순히 역사의 기능만을 하는 것을 넘어 런던의 카나리워프 정거장, 모스크바 정거장 같은 세계적인 예술철도역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인접한 코엑스(16만5천㎡), 현대차 GBC(10만㎡)를 합하면 잠실야구장의 30배 크기에 달하는 상업‧공공‧문화시설이 어우러진 대규모 지하도시가 조성되는 것이다.

    정수용 서울시 지역발전본부장 기자설명회 (사진=서울시 제공)

     

    정수용 서울시 지역발전본부장은 “복합개발이 완료되는 2023년 영동대로․삼성역 일대는 새로운 대중교통의 중심이자 국제교류복합지구의 관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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