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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해고자들은 아직 공장에 돌아오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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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쌍용차 해고자들은 아직 공장에 돌아오지 못했다

    복직시한 지나도 해고자 약 20%만 복직 … 勞 "사측이 복직 계획 제시해야"

    쌍용자동차 본사 정경 (사진=쌍용차 제공)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복직을 위한 실질적 복귀시한이 지났지만, 정작 해고자 중 약 80% 가까이가 복직하지 못한 채 '희망고문'만 당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대량해고에 반대하며 2009년 대규모 공장 옥쇄파업까지 벌였지만, 결국 2600여명이 일자리를 잃고 8년 동안 복직투쟁의 최일선에 서있는 쌍용차 해고노동자들.

    복직을 둘러싼 기나긴 노사 갈등 와중에 2010년 인도 마힌드라 그룹에 인수돼 이듬해 기업회생절차를 마친 쌍용차는 2015년 12월 노∙노∙사 3자간 합의안을 마련했다.

    당시 노조 등을 통해 2017년 상반기, 즉 지난달까지 전원 복직을 위해 노사가 최선을 다한다는 장밋빛 청사진이 제시됐다.

    이에 따라 기술직 신규인력 채용 수요가 있을 때마다 입사지원자 가운데 해고자 3, 희망퇴직자 3, 신규채용 4의 비율로 단계적으로 채용하되 복직점검위원회를 구성해 이행상황을 매 달 점검하기로 했다.

    실제로 2015년 합의 전후로 쌍용차에서는 총 3차례에 걸쳐 복직이 이뤄졌다. 우선 합의 전인 2013년 3월 고통 분담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 차원에서 무급휴직자 전원이 복직에 성공했다.

    합의 이후에는 지난해인 2016년 '티볼리' 생산물량 증대에 따라 정규직 해고자 12명 비정규직 해고자 6명 등 총 40명이 복직했다.

    또 올해 4월에는 'G4 렉스턴' 출시에 따라 해고자와 희망퇴직자 각각 19명씩 38명을 포함해 총 60명이 쌍용차 공장으로 돌아왔다.

    하지만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에 따르면 쌍용차에서 2009년 대량해고 사태 이후 복직투쟁에 가담한 해고노동자만 186명이나 된다.

    이 가운데 정년퇴직자나 사망자, 혹은 복직희망서를 제출하지 않은 인원을 제외하고도 아직 남은 복직대기자만 130명에 달한다.

    게다가 희망퇴직자의 경우 애초 노사가 합의한 복직대상자가 1600여명, 이 가운데 복직지원서를 제출한 이들만 1100여명이 아직 복직하지 못한 채 남아있다.

    특히 노조는 2015년 노사합의 당시 올해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해고자 전원이 복직하도록 공감대가 형성됐지만, 사측이 이를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금속노조 김득중 쌍용차지부장은 "2015년 당시 올해 상반기 안에 전원 복직하도록 노력한다고 합의했다"며 "당시 티볼리 생산시점과 주간 2교대 시점, Y400(G4 렉스턴 모델명) 출시 시점 등을 고려해 충분히 가능하다는 전제 하에 합의를 이뤘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논의 도중 회사가 최선을 다하겠다는 얘기는 나왔지만, 합의서에 '2017년 상반기에 복직한다'는 내용은 없다"며 "아직 못 돌아온 사람이 더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지금 현재로서는 물량이 없어 더 이상 충원하기는 힘들다"고 해명했다.

    이어 "복직 인원은 노·노·사 복직점검위원회가 결정하는 것"이라며 "우선 다음 해 초 신형 픽업트럭 'Q200'이 출시되는 시점으로 인원 충원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김 지부장은 "만약 합의문 해석이 다르더라도 당시 문서에 완전히 담지는 못하더라도 전원 복직을 전제로 한 상호 신뢰 아래에서 합의한 것"이라며 "사측이 노·노·사 합의서를 존중하고 있는지 우려된다"고 반박했다.

    또 "정말 당장 복직이 어렵다면 경영계획을 세우는 사측이 먼저 구체적인 향후 복직 계획 및 복직대기자 대책을 밝혀야 노조가 이를 평가하면서 대화가 가능할 것 아니냐"며 덧붙였다.

    이어 "합의 이후 사람들이 쌍용차 문제가 모두 해결된 줄 알고 있어 더 괴롭다"며 "사측이 진정성을 갖고 대화를 한다면 얼마든지 대화하겠지만, 경우에 따라 올 하반기 인도 마힌드라 원정투쟁 등 적극적인 행동에 재돌입해 쌍용차 문제를 다시 사회적 문제로 제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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