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자료사진)
한국산 화장품이 중남미에서도 붐을 일으키고 있다. 브라질 등 주요국들의 경기침체로 2013년 이후 중남미 화장품 시장 위축에도 불구하고 우리 화장품은 호응을 얻고 있다.
경제불황으로 지난 3년간 중남미 화장품 소비량이 31.5% 급감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화장품의 대중남미 수출액은 오히려 단 3년 만에 268.4%로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2008년부터 우리 화장품의 대중남미 수출이 꾸준히 성장하여 수출액이 2008년 99만 7천 달러에서 2016년 835만 달러로, 8년 만에 737.8% 증가했다.
특히 동 기간 중남미 주요 4개국에 대한 수출액이 칠레 43.4배, 콜롬비아 35.4배, 멕시코 34.6배, 브라질 3.6배로 증가해 대중남미 시장에서의 K-뷰티 파급력을 보여주었다.
이는 2000년대 후반 대장금, 천국의 계단 등 K-드라마가 중남미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한국 연예인들의 피부 관리 노하우와 한국화장품의 품질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도 증폭된 결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