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당신이 알지 못했던 걸작의 비밀 : 예술작품의 위대함은 그 명성과 어떻게 다른가



책/학술

    당신이 알지 못했던 걸작의 비밀 : 예술작품의 위대함은 그 명성과 어떻게 다른가

    '당신이 알지 못했던 걸작의 비밀 : 예술작품의 위대함은 그 명성과 어떻게 다른가?'의 저자 존 B. 니키는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시대 이탈리아 미술의 전문가다.

    그는 이 책 <당신이 알지="" 못했던="" 걸작의="" 비밀="">에서 예술작품의 명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분석하면서 ''걸작’은 시대에 따라 변하는 사회의 태도를 반영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고대 이집트의 대 스핑크스를 시작으로, 투탕카멘의 무덤, 파르테논 신전의 조각들, [벨베데레의 아폴로], [사모트라케의 니케]를 거쳐,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라파엘로의 〈시스티나 성모〉, 엘 그레코의〈오르가스 백작의 매장〉,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그리고 피카소의 〈게르니카〉, 앤디 워홀의 수프 캔 그림까지 세계적으로 유명한 20편을 다루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20편의 미술작품들이 유명해진 과정 뿐만 아니라 명성을 잃게 된 서로 다른 과정들을 소개한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작품에 대한 해설보다는 그 작품을 둘러싼 사회·정치·역사적 배경, 그것들간의 관련성, 대중의 취향과 속성 등 다채롭고 입체적이며 소설처럼 흥미진진한 에피소드가 가득하다.

    당대에는 비판받던 작품들이 시간이 흐른 뒤 왜 다시 유명해지는지를 분석하고, 대중적으로 유명한 회화와 조각, 사진의 특성과 그 명성의 이유를 탐구한다.

    고의적인 파괴와 절도, 위조, 비평가들의 경멸까지도 미술작품을 유명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저자의 시각은 독자들로 하여금 작품들에 대한 선입견을 깨거나 새롭게 바라볼 수 있게 한다.

    존 B. 니키 지음 | 홍주연 옮김 | 올댓북스 | 17,000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