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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환자들이 체감하는 의료서비스의 질적수준을 확인하기 위한 조사가 실시된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오는 17일부터 환자가 경험한 의료 서비스를 확인하는 '환자경험조사'를 전화 설문조사로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환자경험조사'는 환자를 존중하고 개인의 필요와 선호, 가치에 상응하는 진료를 제공하는지 등 의료서비스에 대한 평가이다
미국과 영국, 네덜란드 등 선진국에서는 2천대초부터 꾸준히 환자경험을 조사하고 있다.
전화 설문조사 대상은 상급종합병원과 500병상 이상 종합병원 95곳에서 퇴원한 만19세 이상 환자 약 15만명이다.
복지부는 이 가운데 1만 5250명(응답률 10%로 가정)이 전화 설문조사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조사내용은 ▲의료진들이 환자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어주었는지 ▲치료과정 중 치료내용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는지 ▲퇴원 후 치료계획·입원 중 회진시간 등에 대한 정보제공을 받았는지 등 주로 환자가 입원기간 중 겪었던 경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