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교조 등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화 및 내신 상대평가 유지"



교육

    전교조 등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화 및 내신 상대평가 유지"

    "특정과목 편식 우려있어…5등급 절대평가제 적용해야"

    (사진=자료사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과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등 46개교육관련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새로운교육체제를위한사회적교육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수능 절대평가화 및 내신 상대평가제 유지를 제안했다.

    위원회는 18일 정부 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이 치를 2021학년도 수학능력시험(수능) 체제 개편안과 관련해 "수능 전과목에 대해 5등급 절대평가를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현재 수능 상대평가제로 인해 학교현장에서 주입식, 암기식 학습이 반복되고 있다"며 "2021학년도 수능부터 절대평가로 전환해 수능의 영향력을 약화시켜 수업과 평가에 혁신의 최소한의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절대평가제를 9등급으로 실시할 경우 수능부담은 줄이지 못하고 변별력 시비만 불러올 수 있다"며 "이를 5등급으로 확대하고 수능의 난이도를 낮춰야 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수능 일부 과목에만 절대평가제를 도입할 경우 특정과목에 대한 편식이 우려되는만큼 수능 전과목에 5등급 절대평가제를 적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내신과 관련해 위원회는 "절대평가로 산출된 내신성적은 학교마다, 교과마다 평가 기준과 평가 문항이 다르기 때문에 입시 자료로 활용되기 매우 어렵다"며 "수능과 내신의 동시 절대평가는 현재 입시체제에서는 불가능하고 수능을 상대평가하고 내신을 절대평가할 경우에도 내신이 무력화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내신의 경우 (현재처럼)절대평가와 상대평가 (혼합)체제를 유지하되 등급간 비율을 조정해 내신경쟁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절대평가된 수능과 내신을 바탕으로 앞으로는 학생부교과 전형 위주로 대입전형이 단순화돼야 한다"며 "현재 일부 대형대학의 지나치게 높은 학생부종합전형 비율도 낮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위원회는 내신관리에 실패한 학생들과 평생학습을 위해 재수생과 검정고시 출신, 사회생활 경험자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비재학생 전형'을 일정 비율 이하로 마련해 수능점수만으로 선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