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근혜 정부 靑 문건에 '세월호 특조위 무력화' 지시



대통령실

    박근혜 정부 靑 문건에 '세월호 특조위 무력화' 지시

    영화 '다이빙벨' 상영 방해 지시에 이어 세월호 참사 축소 정황

    지난 7일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발견된 전임 정부의 기록물들을 국정기록비서관실 관계자가 14일 오후 청와대 민원실에서 대통령기록관 관계자에게 이관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청와대가 지난 14일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정무수석실로 사용하던 공간에서 발견한 문건 1361건 중에는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에 대한 정권 차원의 무력화 지시 내용'이 담긴 자료까지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당시 무기력한 대응으로 질타를 받은 박근혜 정부가 제대로 된 진상 조사를 위해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세월호특조위 활동마저 정권 차원에서 방해한 정황이 새롭게 드러나면서 파장은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8일 CBS노컷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전 정권 수석·비서관회의를 정리한 문서 254건 중에 세월호 특조위를 무력화시키라는 지시가 담긴 회의록도 발견됐다"고 말했다.

    특히 회의록에는 전 정권에 우호적인 언론을 활용해 세월호 특조위에 대한 비판적인 보도를 조장하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박근혜 정부에 불리했던 세월호 참사에 대한 의도적 축소는 물론 이후 출범한 세월호특조위에 대한 조사 방해 지시까지 구체적으로 내린 셈이다.

    앞서 CBS노컷뉴스 취재 결과 이번에 발견된 수석·보좌관 회의 문건 중에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부의 무기력한 대응을 고발한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 상영 금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시 내용이 담긴 회의록도 포함됐다. (7월 17일자 '[단독] 靑 추가 발견 문건에 영화 '다이빙벨' 상영금지 방안도')

    청와대는 전날 박근혜 정권 정무수석실에서 발견된 문서 1361건 중 254건은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 관련 내용을 정리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앞서 고(故) 김영환 민정수석 비망록에서 세월호 관련 메모가 발견된 적은 있지만 전 정부 청와대에서 공식 생산한 문서에 세월호특조위 무력화 시도가 담긴 사실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는 정무수석실에서 발견된 회의자료 전부를 특검에 제출한 데 이어, 18일 국가안보실과 국정상황실 등에서 추가로 발견된 다량의 문서들에 대해서도 추가 분류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