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경화 "한일 위안부 합의 참 이상한 합의라고 생각"



국방/외교

    강경화 "한일 위안부 합의 참 이상한 합의라고 생각"

    "멀지만 한미연합훈련 중단도 테이블에 올릴 수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위안부 합의 검토 TF를 구성해 합의문에 '최종적 불가역적 해결'이라는 표현이 들어간 경위를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또 "비핵화의 진전에 따라서는 한·미 연합훈련 중단도 테이블에 올려놓을 수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놨다.

    강 장관은 17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2015년 한국과 일본이 12·28 위안부 합의를 발표했을 때 참 이상한 합의라고 생각했다. 마지막에 굳이 '최종적·불가역적으로 해결'이라는 대목을 넣을 필요가 있었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장관이 된 뒤 좀 더 보고를 받고 보니 분명히 전반적으로 검토해야 할 부분인 것 같아 TF를 발족하려 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일본과의 재협상 문제에 대해서는 "말이라는 게 쓰는 순간 그 쪽으로 기대치가 모아지기 때문에 그 단어를 안 쓰고 있다"면서도 "(TF 조사 결과에 따라)하나의 옵션일 수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베를린 구상에 대한 북한의 호응을 끌어내기 위해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금으로서는 북한의 불법적인 도발과 합법적인 방어 차원의 훈련을 바꿀 수 없다"며, "비핵화 진전에 따라서는 그런 것도 테이블에 올려놓을 수 있지만, 거기까지 가는 여정이 아직 멀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를 동시에 논의하자는 중국과 러시아의 '쌍궤 병행'이 한국의 입장과 비슷하다는 일각의 평가에 대해서는 "평화체제 논의는 비핵화 논의가 어느 정도 진행된 뒤에 가능하다"며, "쌍궤 병행과는 속도나 시기 면에서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