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시청자가 주인으로 참여한다"



공연/전시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시청자가 주인으로 참여한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강연 콘텐츠인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이하 '세바시')이 시청자 팬을 주주로 만드는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벌인다.

    ◇ 방송 프로그램이 동명의 주식회사로 독립한 최초의 사례

    CBS의 인기 강연 콘텐츠인 세바시는 첫 출범 당시부터 △자발적 관객 참여 △15분 길이의 짧은 강연 포맷 △일반 TV 강연 프로그램과 다른 제작 방식 등 파격적인 전략으로 인기를 끌었다.

    세바시는 6년 동안 142회의 강연회를 개최했고, 총 800여 편에 이르는 강연 영상을 공개했다. 세바시 강연 영상의 총 누적 조회수는 4.2억 건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튜브 등 온라인의 동영상 채널과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세바시를 구독자하는 팬은 100만명이 넘는다.

    이후 CBS는 한 방송 프로그램으로 출발했던 세바시를 6년 만에 자회사로 독립시켰다. 방송 프로그램이 동명의 주식회사 법인이 된 것은 한국방송 역사상 최초다.

    세바시는 지난 2013년 8월부터 내부 콘텐츠 사업팀으로 전환돼 회사로서 성장 가능성을 타진하는 시험대에 올랐었다. 그 후 45개월 동안 매출 40억원에 순익 7억의 성적을 거두는 등 많은 수익을 거둬냈다. 미디어 콘텐츠로서 주 수익은 광고협찬이었다. 콘텐츠 판매와 교육사업에서도 적지 않은 수익을 만들었다.

    하지만 세바시는 또 한번 성장을 하기 위해 새로운 꿈을 꾸고 있다.

    세바시는 20일 오후 2시부터 팬들을 상대로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시작한다. 이번 캠페인은 주식회사 세바시의 설립 후 벌이는 첫 번째 증자다.

    세바시의 최초 기획자이자 주식회사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구범준 PD는 "이번 증자 목적은 자본금 확보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구 PD는 "조그만 방송사에서 세바시란 콘텐츠 브랜드가 만들어진 것은 세바시를 좋아하고 지지해준 시청자팬들 덕분"이라면서 "주식회사 세바시도 결국 팬들과 함께 해야 성장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이번에 팬들이 주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고 펀딩 목적을 설명했다.

     

    ◇ 팬들과 함께 성장하는 콘텐츠 회사를 꿈꾸다

    지난 18일 저녁 7시, 여의도 63빌딩에서 주식회사 세바시의 크라우드 펀딩에 관한 설명회가 열렸다.

    설명회에는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를 원하는 사전예약자 1,300여 명 중 선정된 100명이 초대됐다. 주식회사 세바시의 대표이사, 구범준 PD와 교육 콘텐츠 파트너사인 '폴앤마크연구소 최재웅 소장이 패널로 함께 했다.

    이 자리에서 구 PD는 세바시가 주식회사로 독립하게 된 배경과 앞으로 진행하게 될 사업들을 상세히 소개했다.

    최 소장도 '사랑의 5가지 언어' 강사양성 과정과 세바시 청소년 캠프 운영 등 세바시와 함께 벌일 교육 콘텐츠 사업계획의 틀을 전했다.

    세바시팬임을 자처하며 설명회에 참석한 이희선 씨는 "평생 '보증서지 않기', '로또 사지 않기', '주식투자 하지 않기'를 인생규칙으로 삼고 살았는데, 세바시 때문에 인생규칙 중 하나를 깨게 됐다"며 소감을 밝혔다.

    세바시 크라우드 펀딩 설명회 (사진=와디즈 제공)

     

    ◇ 세바시 크라우드 펀딩, 와디즈 웹사이트에서 진행

    세바시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은 크라우드 펀딩 전문기업인 '와디즈' 웹사이트에서 진행된다. 온라인 소액투자 형식인 크라우드 펀딩은 개인이 총 200만원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목표액 달성까지 선착순으로 청약할 수 있다. 기간은 7월 20일부터 8월 22일까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