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묵묵부답 '고민 중' 21일 군사회담 불발 가능성↑



통일/북한

    北 묵묵부답 '고민 중' 21일 군사회담 불발 가능성↑

    '회담거부' 대신 ‘묵묵부답’하는 속내는?

    자료사진

     

    정부가 21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열자고 제의한 남북군사당국회담에 대해 북한은 20일 오후 5시 30분 현재까지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남북군사당국회담은 일단 21일 물리적으로 개최하기 어려운 것으로 관측된다.

    국방부는 “남북군사당국회담 개최 제의와 관련하여 현재까지 북측의 반응이 없다”며 “우리 정부는 오늘(20일)까지 북측의 호응을 기다릴 것이며, 이에 따라 오늘 중에는 정부 입장 발표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서해안 군통신선과 판문점 남북연락채널을 통해 통화 시도를 했으나 북한의 반응은 없었다는 것이다. 북한이 이날 밤 사이에 언론 매체를 통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힐 수도 있지만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그러나 북한의 묵묵부답을 그렇게 나쁜 징조로 볼 것은 아니라는 관측이다.

    통일부의 한 관계자는 “군사분계선에서 적대행위 중지를 논의하자는 우리 정부의 회담 제의가 맘에 들지 않으면 거부하고 말면 그 뿐인데, 북한은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즉답을 주지 않고 시간을 끄는 것은 그만큼 고민을 하고 있다는 뜻으로 비쳐진다.

    마침 북한 노동신문은 이날 “대결과 적대의 악폐 청산이 북남화해의 선결조건”이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노동신문은 '온 민족의 대단결에 통일이 있다'는 제목의 정세논설을 통해 “남조선 당국은 반민족적인 대결과 적대의 악폐를 청산하고 동족을 존중하며 통일의 동반자로서 함께 손잡고 나갈 용단을 내려야 한다"며, "대결과 적대의 악폐를 청산하는 것은 북과 남의 화해와 단합, 민족대단결의 넓은 길을 열어나가기 위한 선결조건"이라고 강조했다.

    노동신문의 비판은 정부의 회담제의에 대한 공식 반응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정부의 회담 제의에 대해 북한이 나흘 째 묵묵부답으로 반응을 보이지 않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협상을 하기 전에 유리한 고지에 서고 최대한 협상력을 높이려는 일환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생각 한다"고 평가했다.

    이 당국자는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노력에 데드라인은 없다"며, “정전협정 체결일인 27일전에 회담이 열리면 큰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북한이 언론 매체를 통한 공개 답변 방식으로 회담 일시와 형식, 의제 등을 수정제의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으면서 북한 반응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