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특검, 이재용 재판서 '靑 캐비넷 문건' 증거로 제출



법조

    특검, 이재용 재판서 '靑 캐비넷 문건' 증거로 제출

    26일 박근혜 증인소환 요청

    청와대 민정수석실 문건을 공개하는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1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뇌물공여 등 혐의 재판에 이른바 '청와대 캐비넷 문건'을 증거로 신청했다.

    특검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김진동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 부회장 등 공판에서 "최근 청와대에서 전달받은 문건을 추가 증거로 제출한다"고 밝혔다.

    이 문건들은 박근혜 정권 당시 청와대가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지원한 증거라는 게 특검의 판단이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14일 △삼성 경영권 승계 국면→기회로 활용 △경영권 승계 국면에서 삼성이 뭘 필요로 하는지 파악 △도와줄 것은 도와주면서 삼성이 국가 경제에 더 기여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모색 △삼성의 당면과제 해결에는 정부도 상당한 영향력 행사 가능 △국민연금 기금 의결권 행사 지침 등의 내용이 포함된 문건을 공개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자료사진)

     

    특검은 "제출 문건들은 (박근혜 정권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한 행정관이 조사‧작성한 문건"이라며 "작성자와 작성 경위를 확인하고 조사한 내용에 대해서도 석명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재판부는 "오늘 제출된 문건은 늦게 제출한 사유가 인정될 만 하다"며 "제출이 늦었다고 배척할 사안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공무원이 만든 공문서는 법정에서 증거로 채택될 수밖에 없다는 게 법조계의 분석이다.

    따라서 특검이 공문서라는 사실을 명백하게 입증한다면 이 부회장의 혐의를 입증할 결정적 증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특검은 박 전 대통령을 오는 26일 열리는 공판의 증인으로 소환해 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26일 오전에는 박 전 대통령을, 오후에는 최순실씨를 증인신문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박 전 대통령은 지난 19일 구인영장 집행을 무산시킨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