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립국악원, 큰 음량 '태평소'를 실내악용으로 개발 특허



공연/전시

    국립국악원, 큰 음량 '태평소'를 실내악용으로 개발 특허

    실내악용 태평소. (사진=국립국악원 제공)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은 자연음향 공연장에 적합하도록 전통악기를 개선한 ‘실내악용 태평소’를 개발해 특허 등록(제10-1748149)을 완료하였다고 24일 밝혔다.

    우리나라 전통 악기인 태평소는 음량이 커서 주로 야외에서 연주하는 악기.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실내 공연장 음악 문화가 발달하면서 태평소의 큰 음량이 다른 악기들과 앙상블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국립국악원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약 3년간 연구 끝에 기존 태평소에 비해 음량을 감소시킨 실내악용 태평소를 개발해 최근 특허 등록까지 마쳤다.

    실내악용 태평소는 관악기의 소리 발생 원리를 이용해 음량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내부 구조를 변화시켜 기존 태평소에 비해 약 3dB(데시벨) 정도의 음량을 감소시키는 효과 낼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한편 국립국악원은 국악기의 과학화 및 현대화를 위해 10년 전 악기연구소를 개소한 이래, 지속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실내악 태평소’ 뿐 만 아니라 고가의 쌍골죽 대금을 대신할 수 있는 ‘합죽대금 제작 방법’과 음정이 고르지 못한 나각을 개선시킨 ‘음고 조절이 가능한 나각’ 개발 등 총 3건의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다.

    특허 기술을 이전 받길 원하는 업체는 국립국악원 홈페이지에 있는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자체 심의와 계약 체결 후 사업화 할 수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