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삼성家 장녀 이부진의 '딜레마'(feat.뉴스타파)



사회 일반

    삼성家 장녀 이부진의 '딜레마'(feat.뉴스타파)

    [데이터]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재산 분석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자료사진=노컷뉴스)

     

    1조 7천 46억 원.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의 재산이다.

    삼성그룹의 장녀 이부진 사장이 자신의 천문학적인 재산을 두고 법적 다툼을 하고 있다. 대상은 남편인 임우재 전 삼성전기 고문. 한 때 가장 가까운 사이였지만 지금은 이혼과 친권자 지정 소송으로 얼굴을 붉히고 있다.

    판결을 준비하면서 이 사장 측이 딜레마에 빠졌다. 바로 재산분할요구 때문이다. 임우재 씨 측은 이부진 사장의 재산 형성에 임 씨가 기여한 바가 크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이부진 사장 측은 임 씨의 영향이 거의 없었다고 반박한다. 재산 대부분은 수입이 거의 없던 시점 아버지인 이건희 회장으로부터 증여받았다는 것이다.

    문제는 재산분할을 피하기 위한 이부진 사장 측의 논리가 오히려 스스로 재산 편법상속을 인정하는 근거가 된다는 것이다. 과거 아버지로부터 받은 돈이 현재 이부진 사장의 재산 기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만큼 재산분할이든 편법상속이든 어느 쪽도 이 사장에게 유리하지 않은 분위기이다.

    삼성가 장녀 이 사장의 재산 구조는 어떻게 돼 있을까? 지난 7월 21일 뉴스타파 심인보 기자가 보도한 '삼성 이부진, 재산분할 피하려 편법상속 스스로 인정'내용을 토대로 구성해 보았다.

    ◇ 재산의 96%는 주식

     

     

    이부진 회장 재산 1조 7천 46억 2900만 원의 재산 중 96%인 1조 6780억 원 가량은 주식이다. 주식 재산이 대부분인 셈이다.

    편법상속의 논란은 1조 원대가 넘는 주식 재산이 생길 수 있게 한 종잣돈 때문이다.

    이 사장 측은 법원에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1995년에서 1997년 사이 부친으로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약 167억 원가량을 증여받아 주식, 부동산 등 자산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 16억 원에서 15조 원으로

    그래픽 = 강인경 디자이너

     

    이 중 1996년 12월 3일 받은 16억 원으로 에버랜드 주식회사 전환사채(CB)를 인수·주식으로 전환해 209,129주를 취득했고 에버랜드가 제일모직으로 사명을 바꾸고, 제일모직이 다시 삼성물산과 합병돼 현재는 삼성물산 주식 10,456,450주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장의 삼성물산 주식은 현재 약 1조 5천억 원 수준으로 현재 재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지난 20일 1심 재판인 서울가정법원 가사4부(부장판사 권양희)는 두 사람에게 이혼하되 이부진 씨는 임우재 씨에게 86억 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한 바 있다.

    하지만 재산분할과 편법상속 문제가 제기된 만큼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RELNEWS:lef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